천사장(Archangel)과 미가엘(Michael)

 

I. 문제 제기

 

SDA가 미가엘을 예수 그리스도로 보아 천사 경배를 한다는 비평이 있다. 성경 어느 곳에서도 미가엘을 예수 그리스도로 보는 본문이 나오고 있지 않다. 오히려 미가엘을 “君長 중의 하나(one of the chief princes)”(단 10:13)라고 표현하고 있어 여러 군장을 상정하고 있다. 또한 "천사장 미가엘(archangel)"(유 9)이라고 하고 있다. 개역개정판에서는 “군장 중 하나)”를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로 번역하고 있다.

 

II. 천사의 의미

1. 語義: malak(Heb.)와 aggelos(Gr.) 모두 “메시저(messenger)”를 뜻한다.

2. malak/aggelos의 기본적 용에 따른 정체

(1) 천사 - 하나님이 창조하신 초자연적(천적) 존재 “천사”를 지칭하는 경우- 히 1:4

(2) 사자(Messenger)가 예언자를 지칭하는 경우

삼하 3:14 사자들을 보내어 미갈을 대려오라.

겔 23:16 사자를 갈대아 그들에게 보내며

학 1:13 여호와의 사자

마 11:9 침례 요한은 선지자 즉 사자

눅 7:24 요한이 보낸 자

계 1:20 일곱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 - 이 경우 예언자는 메신저의 기능을 성취하는 사람 이다.

(3) 여호와의 사자 - 신적 존재를 지칭하는 경우 여호와의 사자(The Angel of Jehovah)

창 16:7-11, 13 하갈에게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는 감찰하시는 하나님

창 22:11, 15-16 아브라함, 여호와 이레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 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창 22: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16 가라사대 여호와 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창 22:15-16).

위 본문이 보여 주는 것은 여호와의 사자가 피조물이 아닌 여호와 하나님 (Lord, God)을 가리킨다.

 

출 3:2의 여호와의 사자는 3:4-6에 비추어, 그리고 행 7:37-38에 비추어 하나님이 다. 즉, 모세에게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는 스스로 계신(출 3:14) 여호와 하나 님이 되신다. 예수께서 angel로 나타난 경우는 이 the angel of Yahweh 즉 messenger인 경우에만 해당한다.

슥 3:1 “여호와의 사자(천사)”는 3:2에서 “여호와‘와 평행적이다. 그리고 사단에게 ”여호 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고 하고 있어서, 유다서에서 미가엘이 사단을 책망하는 것과 같은 어투를 나타내 보이고 있는 점에서 유다서의 미가엘이 스가랴 3:1-2의 여호와의 사자와 상응한다.

 

3. The archaggelos는 the chief messenger이다. 하늘 천사의 총사령관이며 임금이 되신다.

arch-->chief aggelos-->messenger

LXX는 archon을 “통치자”나 “군주”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사 55:4; 미 5:2). 신약성경은 archon을 “땅의 임금들의 머리”(계 1:5)로 사용하고 있다. 히브리서는 archegos를 예수 그리스도에게 적용하여 1:10에서 “구원의 주(archegos)”로, 12:2에서는 "믿음의 주(archegos)"로 묘사하고 있다. 사도행전은 이 archegos를 “임금”(행 5:31)으로, “생명의 주”(행 3:15)로 그리스도에게 적용하고 있다.

archbishop 이 bishops 위에 군림하여 일반 bishop이 아니듯이, archangel은 천사가 아 니고 천사들을 호령한다.

대통령은 국군의 최고 통수권자(the chief of the armed forces)가 된다. 그는 총 사령 관의 위치에 있다. 국방부장관이나 참모총장이 있지만 대통령은 국군의 최고 사령관이 된다. 그러나 그는 병사가 아니다. 마찬가지로 예수께서는 모든 천사를 부리는 총 사령 관 천사장이 되지만 일반 천사가 아니다. 여호수아는 보통 인간 이상의 존재인 군대장관 과 대면하였다(수 5:14-15). 이는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모습으로 오신 경우이다(PP 488).

 

III 천사장(Archangel)에 대한 역사적 용례

1. 성경 밖의 자료

코란경에는 4 archangels(대천사)가 나온다. 그리스도교 전승에는 7 archangels가 나온다.

로마가톨릭교회에서는 4세기 말 아레오바고의 디오니시오(Dionysus)의 영향을 받아 천사의 계층을 세 그룹, 9 품 천사론을 전개하였다.

(1) 세 그룹:

① Seraphim(熾品), Cherubim(智品), Thrones(座품),

② Dominations(主品, 주관들), Principalities(權品, 정사들), Powers(能品, 권세들)

③ Virtues(力品), Archangels(大天使) , Angels(天使)

(2) 9품 천사들:

제1계급 치품천사 세라핌(Seraphim, Σεραφείμ, 熾品天使) 사 6:2 

제2계급 지품천사 케루빔/헤루빔(Cherubim, Χερουβείμ, 智品天使) 창 3:24

제3계급 좌품천사 오파님/쓰로누스(Ophanim, Θρόνους, 座品天使) 골 1:16

제4계급 주품천사 도미니온스/키리오티테스(Dominions, Κυριότητες, 主品天使) 골 1:16, 엡 1:21

제5계급 역품천사 비르투스/디나미스(Virtus, Δυνάμεις, 力品天使) 엡 1:21

제6계급 능품천사 포테스타테스/엑수시에스(Potestates, Εξουσίες, 能品天使) 골 1:16, 엡 1:21 

제7계급 권품천사 프린치파투스/아르헤스(Principatus, Αρχές, 權品天使) 골 1:16, 엡 1:21

8계급 대천사 아르크안젤루스/아르항겔루스(Archangelus, Αρχάγγελους, 大天使) 살전 4:16 

9계급 천사 안젤루스/앙겔루스(Angelus, αγγέλους, 天使19:1, 5:2

(3) 9품 천사 계층론의 문제점

9품 천사 중 천사장들(Archangels)은 여덟 번째에 속한다. 네 천사장은 Michael, Raphael, Gabriel, Phanuel이다. 1Enoch서는 천사장들 중 보좌 앞에 있는 4 천사장들 외에 7 천 사장들도 나온다.

여기 나오는 천사장들에 관한 성경적 표현들이 에베소서 1:21; 3:10; 6:12; 골로새서 1:16; 로마서 8:38; 고린도전서 15:24등에 나오고 있지만, 이들 성경 본문들이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들 구분을 하고 있지 않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Meyer는 이들 표현들을 높은 천사로부터 낮은 천사에 이르기까지의 천사들 직급론으로 전개하고 있으나, 에베소서 6:12의 정사(principalities)와 권세(powers)가 사단의 세력을 함축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볼 때(2:15) 근거가 박약한 것으로 평을 받고 있다. 더구나 Virtue는 유대묵시문학류에 속하는 에녹서 20:1에 나오는 표현이다.

또한 레슬리 하딩(Leslie Hardinge) With Jesus in His Sanctuary에서 그룹(Cherub)천사와 스랍(Seraph) 천사를 존재의 본질(품성)과 존재의 기능을 각각 드러내지만 같은 천사로 보고 있다(202). 이 같은 시각은 9품 천사론의 가설을 근원부터 흔들어버리게 한다.

 

2. 신약성경의 용례

성경에서 이 단어가 복수로 나오는 사례가 없다. 모두 단수로 나온다.

신약성경에는 천사장 (The Archangel)로 나오고 있다. 천사장들(archangels)이나, 천사 장들 중 하나(one of archangels)로 나오고 있지 않다.

*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the archangel)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리니

* 9-- 모세의 시체를 두고 천사장(The archangel) 미가엘이 사단을 책망하는 문맥 에서 나온다.

구약성경에는 신약성경에 나오는 천사장같은 직접적인 용례가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러나 신약성경은 유다서에서 천사장과 미가엘을 동일시하고 있다.

 

4. 엘렌 화잇의 저술

예수는 천사장이었다. “예수님께서는 낮의 구름기둥과 밤의 불기둥으로 에워싸인 천사장이셨으며 히브리인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치도록 특별한 지시를 하셨 다.”(1기별, 315). 예수의 천사장 칭호는 대군 미가엘이란 점에 비추어(12:1) 왕 권에 수반되는 총사령관적 의미이다.

 

사단은 타락한 천사장이다. “사단은 첫째 시험을 시도하는 중에 자신의 근성과 목 적을 완벽하게 은폐하여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하늘에서 패배하여 내어 쫓긴 타락한 천사장으로 알아보지 못하리라고 스스로 장담하였다”(1기별, 287). “그리스도 다음 서열이었던 그 높은 천사는 하나님의 아들을 대적하였다.”(화잇주석, 14:12-14). 루스벨은 모든 피조물 중 가장 높은 자(4BC 28:14), , “천사들 중 선두”(1BC 3:1)로 그의 천사장 직위는 우주의 왕의 지휘를 받는 위치에 있 는 천사장이었다.

 

가브리엘이 천사장이다. “사단이 떨어진 그 지위를 차지하여 하나님을 모시고 서 있 는 힘있는 천사가 그리스도 곁에 내려왔다.”(소망, 693, GC 493). “하나님의 아들 다 음 가는 영예로운 지위의 천사가 하나님의 계획을 죄된 인류에게 드러내기 위하여 택 하심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소망, 99). “하늘의 기별을 가지고 다니 엘에게 왔던 천사는 하나님의 아들의 다음 지위에 있는 가브리엘이었다. ”(소망, 234).

가브리엘 천사장 직분은 루스벨 자리를 대신한 것이므로 우주의 왕의 지휘를 받는다.

 

IV. Michael

1. 語義: "누가 하나님과 같은가(Who is like God?)" 이 이름은 다윗의 둘째 딸 '미갈(Michal)'과 같은 뜻이다.

2. 하는 일

미가엘이 하는 일은 일반 천사가 하는 일 이상이다. 신적인 권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다니엘이 깨닫도록 도왔다.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 주므로”(10:13)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군 미가엘뿐이니라”(10:21).

 

선악간의 대쟁투에서 정한 때 끝에 하나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하여 나선다.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 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12:1).

 

재림 시 천사장은 죽은 자를 부르고 깨우시는 일을 한다(살전 4:16).

5:25 죽은 자가 인자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죽은 자를 깨우는 음성은 인자의 음성이다. 그렇다면 미가엘은 그리스도이시다.

미가엘은 천사의 무리와 함께 루스벨과 싸워 그를 추방한다.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12:7). 이 미가엘 권능은 그리스도의 권능이다.

 

모세 시신을 두고 마귀와 변론한다.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1:9)

 

3. 군장 중 하나 (One of the Princes)는 왕이다.

(1) 다니엘 8-10장에 나오는 군() (Prince) 용례를 보자.

페르시아 (10:13, 20 )은 페르시아의 왕이다. “군대의 주재 (The prince of the host)”(8:11)에서 주재는 왕이다. 여기서 군대의 주재는 여호수아 5:14-15에 나오는 여호와의 군대장관과 같은 단어이다. 10:21에는 미가엘이 군주()이라고 못 박고 있다. 12;1은 미가엘이 큰 군주라고 하여 다니엘 시대 백성들의 보호자이며 구원자가 된다. 이 미가엘은 단 7:13-14에 나오는 인자 같은 이라는 표현에 상응한다.

 

작은 뿔은 이 군대의 주재를 대적한다. “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재를 대적하며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제하여 버렸고 그의 성소를 헐었으며”(8:11). 군대의 주재만왕의 왕과 같은 표현이다.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8:25). 만왕의 왕 (The Prince of princes) (8:25)은 예수 그리스도의 왕권을 의미한다.

 

기름 받은 자(메시야) 곧 왕 (Messiah the Prince) (9:25)칭호는 메시야와 왕권의 결합 되었다. 너희 미가엘 (Michael your Prince) (10:21)에서 미가엘의 왕권을 시사하고 있다.

 

2. 예수는 왕이시다. 예수가 왕 (Prince)으로 나오는 용례가 이를 입증한다.

평강의 왕 (The Prince of peace) (9:6)

만왕의 왕 (8:25)

기름 받은 자 곧 왕 (Messiah the Prince) (9:25)

생명의 주 (Prince of life) (3:15)

임금과 구주 (Prince and Saviour) (5:31)

땅의 임금들의 머리 (Prince of the kings of the earth) (1:5)

3. Prince가 예수 이외의 존재에 적용된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는 예수 왕권의 하위성을 띈 것에 불과하다.

야곱 (a prince) (23:6)

다윗 (a prince) (34:24)

사단-이 세상의 왕(the prince) (12:31; 14:30; 16:11)

공중의 권세 잡은 왕(the prince) (2:2)

 

4. 유대 문헌은 미가엘 천사장의 신권을 시사하고 있다.

신명기 34:6의 요나단 탈굼은 미가엘과 그의 천사들이 모세를 매장하는 사건을 묘사하 고 있다. 유대문헌은 미가엘은 천사들 중 최고로 높은 분, 하나님의 참된 대표자로 묘사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미가엘을 구약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여호와의 사자와 동일시하 고 있다 (SDABD, Michael).

미가엘은 야곱이 씨름한 천사이었으며(Targum 32:25), 모세에게 두 돌판을 주신 분이었다(Apoc. Moses, 1). 그는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지시하였고(Book of Jubilees, I. 27., ii. 1), 아브라함을 방문한 천사들 중 한 분이었다(Yoma, 37a).

 

5. 엘렌 화잇은 미가엘 천사장을 예수 그리스도로 영감적 주석을 하였다.

A careful examination of the Scripture references to Michael points to the conclusion that he is none other than our blessed Lord and Saviour Jesus Christ (See on Dan. 10:13; cf. on Jude 9).”(SDABC, 7BC 809).

 

V. 결론

 

성경을 피상적으로 읽을 경우 미가엘을 피조적 존재인 천사 세계의 위계질서에서 그 수장으로 보기가 쉽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천사(말라크/앙겔로스)”라는 용어는 메신저를 의미한다. 그리고 말라크나 앙겔로스는 항 상 피조된 존재인 일반 천사들만을 두고 사용되고 있지 않다. 어떤 경우에는 신적 존재 에 대하여도 사용되고 있다.

 

2. 헬라 세계와 로마가톨릭교회 및 Moslem 교도들의 천사론 및 천사장론은 성경에 기초된 것이 아니다. 이들 세계에서는 천사장들이라는 천사들 계층이 있다. 그러나 성경에는 천 사장들이라는 복수 표기가 나오고 있지 않고 항상 단수 “the archangel"만 나온다.

 

3. “Archangel" 접두어 archi” (chief)aggelo” (messenger)의 합성어로 되어 있다. Archangel은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Chief Messenger의 역할을 하고 있다.

 

4. 천사장이 죽은 자를 깨우고, 모세 시체를 부활케 한 사건, 및 사단을 하늘에서 추방하 는 일과도 같은 신적 활동을 하는 것을 보아 일반 천사가 아니다. 피조된 천사들은 어느 계층이던지 간이 이런 사망의 권세를 깨트리는 일을 하는 권능을 갖지 못하였다.

 

5. 모세의 싸늘한 시신을 사망의 권세로부터 부활시킬 권능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만이 지 녔다. 오직 그리스도 만이 사단을 하늘부터 추방시킬 권세를 지녔다.

 

6. 다니엘 10:21의 너희 군 미가엘9:25메시야 군장을 지칭하고 있다. 또한 같은 미가엘은 다니엘 8:25만왕의 왕 (The Prince of princes), 이사야 9:6평강의 왕(The Prince of Peace),” 사도행전 3:15생명의 왕(The Prince of life),” 사도행전 5:31임금과 구주(the Prince and Saviour),” 및 요한계시록 1:5땅의 임금들의 머리(the Prince of the kings of the earth)”와 동일한 존재를 가리킨다.

 

7. 루스벨/가브리엘 천사장 칭호는 우주의 왕의 지휘를 받는 것이었지만, 예수의 천사장 칭호는 대군() 직위 및 미가엘과 결합되어 있는 점에 비추어 루스벨/가브리엘 천사장 직분을 통활 지휘하는 군사령관적, 즉 왕권적 칭호를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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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AHN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