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의 신 신뢰〔확신〕 성명서
예언의 신 신뢰〔확신〕 성명서
1995년 6월 30일
Utrecht에서 개최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제56차 총회에 참석한 대표자 우리는 은혜로운 선물인 예언의 신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예언자(계시자) 요한은 요한계시록 12장에서 마지막 시대의 교회를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예수의 증거를 지닌 … 남은 자손”(17절)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언자가 이 간명한 예언적 기사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뿐만 아니라 ‘예수의 증거’ 곧 ‘예언의 신’(계19:10)을 가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를 묘사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엘렌 G. 화잇(1827-1915)의 삶과 봉사에서 남은 교회에 ‘예언의 신’을 제공해주신다는 한님의 약속이 성취된 것으로 봅니다. 비록 엘렌 G. 화잇이 ‘예언자’의 칭호를 주장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우리는 그가 예언자의 사역을 하였으며 그리고 그 이상의 일을 한 것으로 믿습니다. 화잇 여사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였습니다: “내가 위탁받은 일은 예언자의 일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거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1SM 36); “다른 사람이 나를 그 칭호(여선지자)로 부른다 해도 나는 그들과 논쟁하지 않겠습니다.”(ibid., 34); “내가 해야 할 일은 그 칭호가 시사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주님으로부터 자기 백성을 위한 메시지를 위탁받은 한 메신저로 봅니다.”(ibid., 36)
엘렌 G. 화잇의 주요 책무는 성경으로 관심을 돌리는 일이었습니다. 그는 기록하기를 “성경으로 향하는 관심이 미약합니다. 주께서는 사람들을 보다 큰 빛(the greater light)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하나의 더 작은 빛’(a lesser light)을 주셨습니다”(R&H, January 20, 1903). 그는 자기의 저술이 하나의 ‘더 작은 빛’이 된다 할지라도 그 저술들은 빛이 되며 이 빛의 원천은 하나님이시라고 믿었습니다.
우리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신도로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통하여 구원에 필요한 지식을 인간에게 위탁하셨다. 우리는 성경을 하나님의 뜻에 대한 권위있고 무류한 계시로 받아들여야 한다. 성경은 품성의 표준이요, 교리의 계시자요, 체험의 시금석이 됨”을 믿습니다(GC 7). 우리는 성경 경전이 완결된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엘렌 G. 화잇 당대에 그러하였던 것처럼 그의 저술들이 경건한 삶과 가르침을 위하여 권위를 지닌 것으로 믿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
1) 교회로서 우리는 엘렌 G. 화잇의 저술에 담긴 영감된 권면을 더 충만하게 우리의 삶에 적용하기 위하여 성령의 권능을 추구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2) 우리는 이 저술들을 온 세계에 출판 보급하고자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것입니다.
Ellen G. White이 참된 선지자인 이유
1. 성경이 지상 역사의 마지막 때 교회에 예언의 선물이 회복 될 것을 약속하고 있기 때문에
2. EGW의 계시를 받을 때 신체적 징후가 성경시대 선지자들의 그것과 일치하므로
3. 성경상 참된 선지자 여부를 가리는 표준에 부응하므로
①이사야 8:20 율법과 증거의 말씀에 일치
②마태복음 7:20 EGW의 사업의 열매로 보아 (a) EGW의 생활상
(b) 그의 권고를 따르는 자들의 생활상에서
③예레미야 28:9 신명기 18:22 EGW의 예언이 성취되었으므로
④요일 4:1-3 완전한 신성과 인성의 예수 그리스도관
4. EGW의 메시지의 적시성 때문에
5. 죄인의 은밀한 죄를 포함하여 죄인의 내면의 의도를 알고 있으므로
6. EGW의 저술의 심오한 영적 질 때문에
7. 비SDA 중 저명인사들의 증언
8. EWG 저술에 대한 내 개인적 체험에 비추어 보아
엘렌 G. 화잇의 저술들의 영감성과 권위성
(대총회 특별위원회가 작성한 성명서)
Ⅰ. 확신 사항들
1. 우리는 성경이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이며 성령의 감동으로 된 것을 믿는다.
2. 우리는 성경의 경전이 오직 신구약 66권으로 구성되었다고 믿는다.
3. 우리는 성경이 신앙의 기초가 되며 모든 교리와 실천의 최종적 권위를 지닌 것으로 믿는다.
4. 우리는 성경이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5. 우리는 성경이 신약성경 시대 이후에 예언의 선물이 그리스도 교회에 현현할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다고 믿는다.
6. 우리는 엘렌 화잇의 봉사와 저술들이 예언의 선물의 현현임을 믿는다.
7. 우리는 엘렌 화잇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왔으며 그의 저술들이 영감의 소산물이 되어 특히 재림교인들에게 적용이 되는 권위성을 지녔다고 믿는다.
8.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이 영적 및 도덕적 생활에 관한 예언적 긴급성의 음조로 성경의 가르침을 잘 이해하고 그것들을 적용하는 일을 지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믿는다.
9. 우리는 엘렌 화잇의 예언적 선물을 받아들이는 것이 재림교회의 양육과 연합을 기하는 일에 중요하다고 본다.
10. 우리는 엘렌 화잇이 문학적 자료들과 문필서기를 활용한 것과 같은 사례가 성경시대의 예언자들 중에서도 나타나고 있다고 믿는다.
Ⅱ. 배척사항들
1.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의 영감의 질과 등급이 성경의 영감성의 질과 등급과는 다르다고 보지 않는다.
2.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이 성경 경전에 추가된다고 믿지 않는다.
3.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이 성경처럼 그리스도교 신앙의 종국적 기초가 된다고 믿지 않는다.
4.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이 교리의 기초로 사용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
5.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에 관한 연구가 성경 연구를 대치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
6. 우리는 성경이 엘렌 화잇의 저술들을 통하여서만 이해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
7.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이 성경의 의미를 다 들어 낸 것으로 믿지 않는다.
8.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이 사회에 성경 진리를 선포하는 일에 본질적인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9. 우리는 엘렌 화잇의 저술들이 단지 경건한 그리스도인 작품에 불과하다고 믿지 않는다.
10. 우리는 엘렌 화잇이 문학적 자료들과 문필서기를 활용한 것이 그의 영감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결론:
엘렌 화잇의 저술들을 (1) 성경 경전 수준으로 보는 일과
(2) 단지 보통의 그리스도교 문학작품에 불과하다는 두 극단을 피하는 입장에서 그
영감과 권위성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하여야 한다.
(1983. 7. 15. Review 지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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