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성경의 언약들

I. 평화의 의논과 구속언약

A. 하나님의 복음 비밀

1. 악인의 결국을 예고하시는 하나님

바벨론 우상숭배자들이 선민 이스라엘 국가의 위협적인 세력이 되어 가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그 우상들에게 그들의 권능과 권위의 증거인 예지 능력을 나타내 보이라고 요구하고 있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너희 우상들은 소송을 일으키라 야곱의 왕이 말하노니 너희는 확실한 증거를 보이라 장차 당할 일을 우리에게 진술하라 또 이전 일의 어떠한 것도 고하라 우리가 연구하여 그 결국을 알리라 혹 장래사를 보이며 후래사를 진술하라 너희의 신 됨을 우리가 알리라 또 복을 내리든지 화를 내리라 우리가 함께 보고 놀라리라”(41:21-23).

이러한 요구에 우상들은 무능력할 수밖에 없다. 이런 무능력한 신들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은 신성입증의 확실한 방법으로 미래를 예언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제시하라고 한 것이다. 우상은 미래에 있을 어떠한 일에 대하여 미리 말려 줄 수 없다. 반면에 전지하신 하나님께서는 장차 고래스를 통하여 바벨론을 심판하실 것을 예고하고 있다.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16:25-26).

오직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곧 감취었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고전 2:7).

하나님은 미래에 관한 지식을 갖고 계시며 심지어 창세전의 일까지도 알고 계신다. 그는 자기의 의도를 상황에 맞추려 하지 않으시고 사태가 발전하고 진전되기를 용인하신다. 그는 사물의 어떤 조건을 충족시키려고 일하시지 않고 그런 상태가 존재할 것을 알고 계셨다. 하늘에 있는 높은 지성을 가진 존재들의 면전에서 이루어야 할 계획-그것은 신비요, 각 시대를 통하여 숨겨진 비밀이다. 하나님이 타락한 인류를 위하여 행하여 오신 바로 그 일을 행하기 위한 영원한 목적으로 한 제물이 준비되었다”(ST March 25, 1897; 6BC 1082).

2. Musterion

성경에는 비밀(musterion)’에 관한 28회의 진술이 나온다. 그 중 21회가 바울의 서한에 나온다. 비밀 개념은 기독교 신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나님에 관한 旣知未知가 적당히 조화를 이룬 것이 가장 좋은 신학이다. 인간의 이성과 상상으로는 하나님의 본질을 다 알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이성을 포함하여 기도, 명상, 영적인 상상, 성례전 등 신비적 전승을 다 활용하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기를 원하신다.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다(2:2-3). 알 수 있음과 알 수 없음이 병존하는 것이 하나님의 비밀이다.

비밀(musterion)은 감추어진 것을 뜻한다. 이교도들에게는 가입자들만 알 수 있는 비전이나 비밀 가르침이 있었다. 또한 그들은 자기들 세계에서만 행하는 비밀스러운 의식을 거행하였다. 신약성경에서 비밀은 이교도적 비밀 개념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자기의 종들을 통하여 여러 방식으로 그 내용을 나타내 오셨다. 복음의 비밀은 영원히 감추어져 온 것이 아니다. 인간의 이성으로는 그 깊은 의미를 알 수 없다할지라도 신적 계시에 의하여 나타난바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인간 구속의 비밀이 드러났다. 바울은 그리스도교 전 계시를 비밀로 묘사하고 있다(16:25; 고전 2:7-10; 1:9; 6:19; 1:26; 2:2; 딤전 3:9 ). 바울은 이 비밀에 속하는 내용 몇 가지를 지목하였다. , 그리스도의 성육신(딤전 3:16), 그리스도와 교회의 연합(5:32), 그리스도의 재림 시 성도의 변화(고전 15:51), 사단의 활동인 불법의 비밀’(살후 2:7), 이방인이 그리스도의 왕국에 들어갈 수 있는 일(16:25, 26; 3:1-6; 1:26, 27), 하나님의 본성, 성령의 본성, 악의 기원 등은 인간에게 다 알려져 있지 않은 비밀이다. 이런 비밀들에 대한 추측은 금물이다.

 

B. “평화의 의논” (하늘 회의)

 

1. 성경적 근거

 

스가랴 6:13에는 평화의 의논(counsel of peace)"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코케이우스를 비롯한 일단의 학자들은 이 구절에서 성부와 성자 사이에 맺어진 협정으로 이해하였다. 삼위 하나님은 "평화의 의논"을 하셨다. 재림교회 성경주석은 스룹바벨 왕권과 여호수아 제사장직 사이의 의논 문맥이 천상의 성부와 성자 사이에 있었던 인간 구원에 관련된 평화의 의논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6:13 주석 참조).

 

엘렌 화잇은 이를 다음과 같이 해석하고 있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제자들 사이에 있은 연합은 어느 편의 인격도 파괴하지 않는다. 그들은 목적에 있어서, 정신에 있어서, 품성에 있어서 하나이다. 그러나 인격에 있어서는 하나가 아니다.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 하나가 되심도 이와 같다. 아버지와 아들과의 관계, 그리고 그 두 사이의 인격이 다음의 성경 말씀에서도 밝혀져 있다.

고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위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또 제사장이 자기 위에 있으리니 이 두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6:12, 13)”(8증언, 269).

 

“‘이 두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 성자(聖子)의 사랑보다 약하지 않는 아버지의 사랑이 타락한 인류의 구원의 기초가 된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떠나가시기 전에 그들에게 내게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니라”(16:26, 27)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고후 5:19)셨다. 하늘 성소의 봉사로써 두 사이에 평화의 의논을 이루셨다”(쟁투, 416-417).

 

엘렌 화잇은 하늘 회의(Councils of Heaven)"라는 표현을 여러 번 사용하였다. 또한 삼위 사이의 회의 외에도 하늘 회의를 열었다. “우주의 왕은 저희 앞에서 당신의 아들의 참된 지위를 드러내시고 모든 피조물에 대한 아들의 관계를 보이시려고 하늘 무리들을 소집하셨다 ... 회집된 하늘의 거민들 앞에서 우주의 왕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그리스도 밖에는 아무도 당신의 계획에 완전히 참여할 수 없으며 그분에게 당신의 뜻의 위대한 도모(圖謀)들을 수행하도록 위임하셨다고 선언하셨다.”(부조, 36).

첫 조상이 타락하였을 때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하늘 회의가 세 차례 있었다. 엘렌 화잇은 그 일단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인간이 잃어버린바 되고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이 세상이 비애와 질병과 죽을 운명에 처한 인간들로 가득 차게 되었을 뿐 아니라 범죄자들을 위하여 피할 길이 마련되어 있지 않음을 보고 온 하늘은 슬픔으로 가득 찼다. 아담의 모든 후손은 반드시 죽어야만 했다. 나는 자애로운 예수님을 보았는데 그의 얼굴에는 슬픔과 동정의 빛이 어려 있었다. 나는 곧 그가 아버지를 두르고 있는 지극히 찬란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예수님은 지금 그의 아버지와 회의를 하고 계신다고 나와 함께 한 천사가 일러주었다. 예수께서 그의 아버지와 의논하고 계시는 동안 천사들의 슬픔은 매우 큰 것같이 보였다. 세 번이나 그는 아버지를 두른 영광의 빛 가운데로 들어가셨기 때문에 보이지 않았다. 세 번째 그가 거기서 나을 때에야 나는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예수님의 얼굴에는 모든 당혹과 의심의 빛이 걷히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자비와 사랑의 빛이 반사되고 있었다. 그는 곧 잃어버린 인류를 위한 피할 길이 마련되었음을 천사들에게 알려주었다. 예수께서는 당신이 하나님 아버지께 간청하여 인간의 용서를 위하여 자기의 생명을 대속물로 주어 대신 죽기로 합의했으며 그리스도께서 흘리신 피의 공로를 힘입어 인간이 율법에 순종하면 하나님의 은총을 받고 그 아름다운 동산으로 다시 부름을 받아 생명나무의 실과를 먹게 될 것이라는 말을 천사들에게 해주셨다.

천사들은 그들의 대장께서 그들에게 구속의 경륜에 대하여 낱낱이 설명하시는 것을 듣고 처음에는 기뻐하지 않았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자기가 그의 아버지의 진노와 죄인들 사이에 서서 그들의 죄와 질고를 지지만은 그를 하나님의 아들로 받아들일 자들은 극소수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미워하고 배반할 것이다. 그는 하늘의 모든 영광을 버리고 한 인간으로서 이 땅에 태어나 스스로를 낮추시고 그가 시험당하는 자들을 돕기 위하여 사람이 당하는 가지각색의 시험들을 몸소 겪으셔야 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교사로서의 그의 사명을 마치신 후에 그는 인간의 손에 넘기워져서 사단과 그의 천사들의 충동으로 악인들이 행한 모든 고난과 치욕을 견디어야만 했다. 그리하여 그는 범죄한 죄인으로서 하늘과 땅 사이에 매달려 가장 잔인한 죽음을 당해야 했다. 그는 천사들도 차마 볼 수 없어서 얼굴을 가리울 정도의 무시무시한 고통으로 괴로워해야 했다. 그것은 신체적인 고통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고통과는 비교도 안 되는 정신적인 고통을 겪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온 세상의 모든 죄의 무게가 그를 내리누를 것이나 그가 죽었다가 사흘만에 다시 부활하여 죄인들의 중보 사업을 위하여 그의 아버지께로 승천할 것을 그들에게 말해 주었다.

천사들은 그의 앞에 엎드려 자기들이 이 일을 위해 생명을 바치겠노라고 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자기가 죽음으로써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지만 천사들의 생명으로는 그 값을 지불할 수 없다고 말해 주었다. 그의 아버지께서는 인간을 위한 대속물로서 오로지 그의 생명만을 받으실 수 있으시다. 그들은 그들대로 자기와 같이 할 일이 있다고 말해 주었다. 즉 그들은 예수께서 인간의 타락한 성정을 취하심으로 연약하여 어려움에 처하게 될 때 그를 돕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의 겸비와 심한 고난을 목격할 것이며, 그들은 그의 고통과 그를 향한 인간들의 증오를 보고 마음이 깊이 움직여, 그를 위한 사랑 때문에 그를 죽이는 자들에게서 그를 빼내어 구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목격하고 구속의 경륜은 세워지고 그의 아버지께서 그 경륜을 받으셨다”(초기, 149-151).

 

2. 회의 당사자

이 구속의 경륜은 신성의 가슴속에 담긴 하나님의 비밀이었다. 전지하신 하나님께서는 그의 예지 능력에 기초하여 인간 창조 이후의 타락 가능성을 예지하시면서 그에 대한 대처로 영원 전에 평화의 의논(council of peace)"에서 구속의 경륜을 세우셨다.

 

앞에서 지적하였듯이 하늘 회의에서 성부와 성자가 주로 의논한 것으로 나오지만, 인간 구원은 중요한 일이 되어서 거룩한 삼위가 모두 참여하는 것을 요청하였다. 아버지, 아들 및 성령께서는 예수를 통하여 ...하나님 자녀로 삼기로 서약하였다“(Jan. 27, 1903).

 

죄가 아담과 하와를 통하여 들어온 이래 비애와 죽음이 온 인류에게 엄습하여 왔다. 그러나 삼위 하나님은 인간 구원에 대한 방식을 놓고 격론을 벌이거나 찬반 의견을 조절할 필요가 없었다. 인간 구원을 열망하신 사랑의 하나님께서 시간이 시작되기 전 인간 구원 문제에 관한 대책을 미리 세심하게 마련하여 두셨기 때문이다. 삼위 하나님께서는 인간 범죄 전이나 후에 있어서 각각 온 마음을 다한 사랑의 헌신을 하기로 하셨다. 이 삼위 하나님의 사랑의 품성이 분리할 수 없는 하나로 응축되어 나타난 것이 언약이다.

 

3. 하늘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

 

평화의 의논에서의 결정 사항은 에베소서 1:3-12에 함축되어 있다. 이는 은혜로운 결정이며 약속이다. 인간이 창조되기 이전에 무한하신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하여(1:5) 탕자 같은 인간은 아버지의 집에 다시 돌아 갈 수 있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참회하는 죄인을 받으시고 구원하시는 기초: 선택과 예정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1:4-6).

참회하는 죄인들에게 주시는 신분: 양자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 셨으니”(1:5).

하나님의 선택 목적: 품성변화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1:4).

참회하는 죄인이 그리스도와 연합을 통하여 가납 받는 이유: 피의 구속과 죄 용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 함을 받았으니”(1:7).

구속의 경륜의 궁극적인 목적: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됨.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1:10).

 

첫 인간의 불신과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첫 조상에게 이 비밀을 드러냈다. 그리고 오늘 우리에게까지 이른 것이다.

 

4. 하늘회의의 모델성

 

삼위 하나님 사이에는 신적 본질, 품성, , 및 목적의 일치가 있다. 그러나 각 위는 독립된 존재이시다. 삼위는 영원 전에 회의를 하여 장차 창조할 인간이 선택의 자유를 잘 못 사용하는 경우 그들을 구원하는 대책을 협의하셨다. 첫 인간이 죄에 이후에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서 이 대책인 구원의 경륜을 다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셨다.

이 하늘회의는 한 가정, 또는 신앙공동체 내의 회의의 모델이 된다. 미래에 야기될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협의하는 가정과 교회는 하늘회의의 모델에서처럼 자원하여 자기를 희생하고 종이 되고자하는 그리스도의 자세가 필요하다. 강권하지 않으시고 이해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신 아버지의 역할은 가장과 기관장의 모델이 된다. 성령처럼 자기를 숨기고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이루시고자 힘쓰는 회원의 모습은 조직체의 생명력이 된다.

 

II. 영원한 언약(구속 언약)

 

신학계에서는 하늘회의의 전모를 다 이해하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혹자는 이를 구속언약과 결부시키기를 꺼려한다. 그러면서도 구속언약의 가능성을 펼치고 있다. 여기서는 신학계에서 논의 되고 있는 내용에 따라 구속 언약의 근거와 삼위하나님의 역할 분담 및 구속 언약 약속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구속 언약은 온 인류를 위한 자원하신 구주와 대표되시는 성자와 성자를 구주로 주시는 성부와 인간 안에서 일하실 성령 하나님 사이에 맺어진 협정이다.

하나님의 복음 비밀은 은혜 즉, 창조 이전에 받을 자격이 없는 타락한 죄인들에게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서 비롯된 것이다. 은혜가 창세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졌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 1:9).

 

A. 성경적 근거

1. 영원한 언약(the everlasting covenant, berit olam, ionios diatheke) 개념이 증거하고 있다. 성경에는 영원한 언약에 관한 언급이 16회 나온다(KJV, NKJV, NIV ). 그 중에 13회는 단수적 표현 "an everlasting covenant"13회로 구체적인 대상과 맺은 아브라함언약(17:3-7, 13, 19), 시내언약(31:16; 24:8; 대상 16:14-18), 다윗언약(삼하 23:5) 등에 사용되어 나온다. 나머지 3회는 “The everlasting covenant" 형태로 땅의 무릇 혈기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된 영원한 언약”(9:16)인 노아언약에서, “땅이 또한 그 거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파하였음이라”(24:5)에서 보듯 시내언약에서, 그리고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13:20)에 나타난 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에 나온다. 이 영원한 언약은 그 범주가 온 지상이며, 이슈는 하나님의 율법인 점을 시사하고 있고, 그리고 그리스도의 구속의 보혈 내용을 담고 있어 구속언약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본다.

 

2. “영원한 복음사상은 영원한 언약을 증거한다. “영원한 복음(14:6)은 인류에 향한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에 관한 복된 소식이다. 그 첫 선포는 창세기 3:15에 나오고 이어지는 구속 역사에서 그 복음이 전개되어 왔으며 사도 바울은 이를 두고 그리스도의 복음”(1:7)이라고 하면서 그 유일성과 진정성을 선포하였으며 역사의 최후 장면에서는 영원한 복음으로 선포된다. 이 영원한 복음이 영원한 언약 즉, 구속언약의 핵심을 선포하고 있다.

 

3. 성경은 구속의 경륜은 하나님의 의논에서 협의되었다(1:4-11; 3:11; 살후 2:13; 딤후 1:9; 2:5; 벧전 1:2 ).

죄책감으로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이여, 그대들에게 희망이 있음을 기억하라. 인류의 구원은 언제나 하늘에서 열렸던 회의의 토론 제목이었다. 자비의 언약은 창세전에 만들어진 것이었다. 그것은 영세 전부터 있었다. 그래서 그것을 영원한 언약이라고 부른다. 흔히 이 영원한 언약을 구속 언약이라고도 부른다. 하나님께서 계시지 않은 때가 결코 한 순간도 없었던 것같이 그분의 은혜를 인간에게 드러내시는 것이 그의 영원하신 마음의 기쁨이 아니었던 때는 결코 한 순간도 없었다는 것은 확실하다”(ST, June 12, 1901; 7BC 934).

우리는 모든 것이 은혜, 거저 주시는 은혜, 최고의 은혜로 이루어진 것을 안다. 언약 속의 은혜는 우리를 양자로 삼았다. 구주의 은혜는 우리의 구속을 낳았고, 우리로 거듭나고 그리스도와 함께 유업을 이을 아들로 만들었다. 이 은혜가 남들에게 나타날 수 있도록 하자.”(6증언, 268).

 

4. 구속의 경륜의 영원성이 증거하고 있다. 여러 성경본문들은 죄인을 위한 하나님의 구속의 경륜이 영원하다고 선포하고 있다(1:4; 3:9, 11).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오기 전에 이미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주신 약속과 부여받은 사명에 관하여 거듭 언급하고 있다 (5:30, 43; 6:38-40; 10:18; 17:4-12). 로마서 5:12-21과 고린도전서 15:22은 그리스도가 언약의 대표적 머리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5. 메시야 성경 본문들이 증거하고 있다.

(1) 언약의 본질적 요소들인 당사자들 사이의 약속 조건이 구비되어 있다면 언약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그런대 메시야시인 시편 27-9절에는 이 당사자들과 약속이 나오고 있다. 이 본문이 메시아 구절이라는 사실은 사도행전 13:33; 히브리서 1:5; 5:5이 지지한다. 시편 40:7-9 역시 메시아에 관한 말씀이라는 사실을 히브리서 10:5-7이 증거한다. 이 본문에서 메시아는 죄에 대한 희생제물이 되어야 한다는 하나님의 뜻을 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2) 메시아와 관련되어 있는 구약의 본문 두 개가 증거하고 있다. 먼저 시편 89:3은 사무엘하 7:12-14에 근거하고 있는데 히브리서 1:5은 이 구절이 메시아에 관한 구절임을 뒷받침 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이사야 42:6에서 언급된 사람은 여호와의 고난 받는 종이다. 시편 89:3과 이사야 42:6을 연결하면 여기서 말하는 종이 단순히 이스라엘만이 아니다. 메시아가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부르고 있고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다고 하는 것은 언약적 관계를 상정케 하고 있다(22:1,2; 40:8).

 

B. 삼위의 역할 분담

삼위 하나님 사이에서 구속의 경륜을 이루시고자 가 위 사이에 일의 분담이 있었다. 성부는 발기자, 성자는 집행자, 성령은 적용자로 보인다. 이는 삼위일체 세 위격 사이의 자발적인 동의의 결과이다. 이는 삼위 상호간의 역할 분담 협의는 언약의 형식을 띠고 있게 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사실상 삼위일체의 각 위 사이에서의 이 언약의 특징은 syntheke적 특징을 띄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버지께서는 사람들 중에 살고 있는 그의 택하신 백성들에게 그의 사랑을 베푸셨다....

하늘 회의에서 인간이 비록 범죄자가 되었지만 불순종 가운데서 멸망당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대속자와 보증인으로 믿음으로써 하나님의 택하신 자가 될 준비가 되어 있었다...이는 사람의 속정을 지불하기 위하여 독생자를 주심으로써 충분한 준비를 해 놓으셨기 때문이다“(ST Jan. 2, 1893; 6BC 1114). 성부 하나님의 사랑은 구속의 경륜의 기초가 된다.

 

구속의 경륜의 핵심적인 사항은 성자 하나님이 성육신하여 둘째 아담으로 전 인류의 대표가 되어 대속적인 죽음을 당하는 일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원하여 인간 가족의 죄에 대한 책임을 지시는 일을 맡으셨다.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는 창세전부터 미리 알리신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바 되었으니”(벧전 1:18-20).

 

세상이 창조되기 전 하늘 회의에서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의논한 것이 있다. 그것은 만일 사람이 하나님께 불충성한다면 아버지와 하나이신 그리스도께서 범죄한 사람을 대신하여 그에게 내려질 공의의 형벌을 받으실 것이라는 내용이었다”(MS 145, 1897; 6BC 1070).

 

인간은 죄로 인하여 사망의 형벌을 당할 운명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적인 본성이 부패하고 약하여졌다. 인간은 육적 충동의 노예가 되었다. 죄의 폭군은 인간의 생명을 망가뜨렸고 삶에 짙은 그늘을 덮어 씌었다. 죄의 노예에서 해방되는 길은 그리스도를 모시고 사는 길 밖에 없다. 바울은구속의 경륜에 대하여 골로새교회에 이렇게 썼다.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옴으로 감취었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어떻게 풍성한 것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1:26-27).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어떻게 이 것이 가능한가? 평화의 의논에서 성령 하나님께서 구속의 전략에서 맡은 임무는 이렇다. 성령하나님께서는 이 하늘 회의에서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내주케 하시는 역할을 하시는 일 맡으셨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14:16-17).

 

하나님의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일을 각 개인들의 심령에 적용시키시는 일을 한다. 그리하여 그는 빗나간 죄인을 변화시키시고(3:3-8) 진리가운데로 인도하신다(16:13). 성령은 인간을 구주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시키는 하늘의 접착제가 되신다. 그 결과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게 된다. 그래서 바울처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2:20)고 고백할 수 있게 한다.

 

하늘회의에서 생명과 사망의 두 길의 선택의 교차로에 서 있는 인간의 영원한 운명이 결정되었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에 동의하고 구속을 위한 은혜로운 대책을 수용하는 사람은 영생으로 구원을 받게 되어 있었다.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이다(1:2). 그들은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25:34)는 축복의 말씀을 들을 것이다.

 

C. 불가피한 심판

 

하늘은 사랑의 왕국이다. 이 하나님의 사랑을 해치는 죄는 파괴질서이다. 따라서 죄는 원래의 창조질서를 파괴하는 힘이 되어 왔다. 하나님의 사랑과 죄는 양립될 수 없다. 창조질서는 상호간 이타적인 것이고 상호간 섬기는 질서이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삶의 태도는 이 창조질서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창조질서를 깨트리는 것이 된다. 삼위 하나님께서는 이 창조질서에 어긋나는 길을 따르는 존재들에게 생명의 길, 영생의 길을 사랑의 은혜로 제공하고 호소하였으나 이에 불응하여 계속 불순종의 길을 걷는 자들의 죄에 대한 심판을 예정하시었다. 죄된 욕심에 따라 살기로 한 존재들을 정화시켜야 원래의 창조 상태로의 복귀가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들에게는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25:41)라는 심판의 선언이 내릴 것이다.

 

어떤 인간도 멸망당하는 것을 원치 않는 것이 하나님의 본 의도이시다. 불 심판의 주 타킷은 마귀와 그의 사자들이다. 구속의 경륜은 그것을 받아드리는 모든 인간이 다 구원 받도록 고안되어 있다. “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어찌 악인의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서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18:23). 죄의 길에서 참회하지 않는 자들 역시 우주의 대 반역자를 위하여 준비된 최후의 멸망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경험, 구두 및 문서 예언, 성소제도의 모형, 등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인간 구원의 경륜을 펼쳐 오셨다. 이 사랑의 경륜은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그 절정이 성취될 것이다. 이는 예수께서는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 ...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13:35)고 하셨다.

 

D. 구속 언약에 있어서의 성자

 

1. 구속 언약에서 그리스도의 공식적 위치.

구속 언약에서 그리스도께서 차지하는 위치는 이중적 이다. 첫째로 그는 보증(egguos)이시다(7:22). 보증인은 제삼자가 법적 의무를 완수할 것을 책임지는 자이다. 그리스도는 구속 언약을 통해서 자기의 백성들이 받아야 할 형벌을 대신 받음으로써 그들의 죄를 대속할 것과 그들을 향한 율법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것을 책임 지셨다. 그는 범죄한 인간의 자리를 대신 차지함으로써 마지막 아담이 되었고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주신 모든 자들의 대표 곧 언약의 머리가 되셨다. 구속 언약에 나오는 이 보증인은 자연스럽게 은혜 언약에서도 보증인이 되신다. 다음으로 구속 언약에서 그리스도는 보증인인 동시에 머리가 되셨다.

 

2. 구속 언약이 그리스도에게 있어서 취하는 형식

구속 언약은 은혜 언약의 영원한 기초이며 죄인과 관련하여 생각할 때 은혜 언약의 영원한 원형이 된다. 그러나 영원한 율법의 요구 측면과 관련시킬 때 그리스도는 율법의 요구들을 충족시키는 순종을 하여야 한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둘째 사망을 짊어지신 것이기에 은혜를 바랄 수 없는 행위 언약적 특징을 지녔다는 점을 시사한다. 마지막 아담으로서의 그리스도는 신실한 순종의 결과 죄인에게 영생의 축복을 안겨주시지만, 그 축복은 무조건적인 은혜의 선물로서 주어진 것이 아닌 큰 희생의 대가가 된다. 그리하여 인간은 이제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을 행할 의무가 없다 다만 신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완수하신 사역의 열매에 은혜를 통하여 참여하는 자가 된 것이다.

 

3.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신 성례와 언약의 관계

그리스도께서는 구약과 신약의 성례들을 사용하셨다. 그리스도에게 있어서의 성례의 의미와 신자들에게 있어서의 성례의 의미가 같지 않은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리스도에게 있어서의 성례는 구속의 은총의 상징이나 보증이 아니며, 구속의 신앙을 강화시켜주는 도구도 아니다.

 

E. 구속 언약의 요구 사항들과 약속들

 

1. 요구 사항들 성부는 이 언약에서 자기 백성의 머리와 보증인 그리고 마지막 아담으로 나타나신 성자에게 아담의 죄와 성부께서 그에게 주신 자들의 죄를 보상하며 율법을 지키고 그의 모든 영적인 후손들을 위하여 영생을 회복함 으로써 아담이 실패했던 일을 이루도록 요구 하셨다.

 

그는 여자의 몸에서 탄생 함으로써 인성을 취하고 현세적인 관계에 들어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는 또한 죄는 없으나 인간의 연약성을 취해야만 한다(4:4-5,2:10-11,14,15,4:15). 그가 인류의 일원이 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 했다.

 

하나님의 아들로써 율법보다 우월하신 그는 자신을 율법아래 두어야만 했다. 그는 율법과의 자연적 일뿐만 아니라 형벌적이고 계약적인 관계안에 들어가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죄에 대한 값을 지불하고 그 공로로써 선택된 자를 위하여 영생을 획득하지 않으면 안되었다(40:8,5:17,8:28-29,4:4,2:6-8).

 

그는 보상으로서 자기 백성을 위한 죄 사함과 영생을 얻은 후 자신이 공로로서 얻은 열매를 그들에게 적용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신자들이 자신들의 삶을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하시는 것이다(10:16,16:14-15,17:12,19-22).

2. 약속들 성부의 약속은 그의 요구 사항들과 부합한다. 성부께서는 성자에게 자신의 위대하고 포괄적인 과업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약속 하셨다.

 

그는 아들에게 그의 적절한 장막이 될 몸을 준비해 주실 것이다. 이 몸은 부분적으로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사역에 의해 준비 됨으로 죄의 오염에서 면제될 것이다(1:35,10:5).

 

그는 그에게 그의 과업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은사와 은혜를 주시고 특별히 성령을 무한히 부어 주심으로써 메시아 사역을 담당하도록 기름 부어 주실 것이다. 이 약속은 특별히 그가 세례 받을 때에 성취되었다(42:1-2,61:1,3:31).

 

성부는 성자께서 사역을 수행하는 것을 지원하실 것이며 그를 사망의 권세에서 구원하시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가 사탄의 지배를 깨뜨리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것을 가능하게 하실 것이다(42:1-7,49:8,16:8-11,2:25-28).

 

성부는 성자가 완성하신 사역에 대한 보상으로서 성령을 보내셔서 그의 영적인 몸을 형성하시고 교회를 가르치고 인도하며 보호하게 하실 것이다(14:26,15:26,16:13-14,2:33).

 

성부께서는 그가 완수하신 사역에 대한 보상으로 수많은 씨를 주실 것이다. 긍국적으로 모든 나라와 모든 언어에 속한 사람들이 이 나라 안에 들어올 것이다(22:27,72:17).

 

성부께서는 그에게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심으로써 세상과 그의 교회를 다스리게 하실 것이다(28:18,1:20-22,2:9-11,2:5-9). 그는 마지막으로 그를 중보자로 세우시고 하나님의 아들로서 창세 전부터 성부와 함께 가지고 있었던 영광을 그에게 회복시켜 주실 것이다(17:5).

 

F. 구속 언약과 은혜 언약과의 관계

 

1. 구속의 의논(구속 언약(言約))은 역사적인 은혜 언약(言約)의 원형이다. 이 사실에 근거하여 많은 학자들이 두 언약(言約)을 하나로 묶는다. 전자는 영원하다. 후자는 시간 안에서 실현된다는 의미에서 임시적이다. 전자는 성부와 언약(言約)의 보증인이며 택함 받은 자의 머리이신 성자 사이의 협약인 반면 후자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보증인이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택함 받은 죄인 사이에 맺어진 언약(言約)이다.

 

2. 구속의 의논(구속 언약)은 은혜 언약의 굳건한 기초다. 성부와 성자 사이에 영원한 평화의 의논이 없었다면 삼위 하나님과 죄인 사이에도 협약은 없었을 것이다. 구속의 의논(구속 언약(言約))은 은혜 언약(言約)을 가능케 한다.

 

3. 구속의 의논은 결론적으로 은혜 언약을 유효하게 한다. 왜냐하면 그 안에 은혜 언약을 확립 하시고 시행할 방편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직 믿음을 통해서 만이 죄인은 언약의 복을 얻을 수 있다. 구속의 의논(구속 언약) 안에서 신앙의 길이 열린다. 죄인 안에서 믿음을 산출해 내는 성령은 성부께서 그리스도에게 약속 하신 것이며 그리스도께서는 믿음을 통하여 사는 길을 보장 하셨다.

 

Posted by KAHN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