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에게 새언약의

약속주심(3:6-9,17-18)

시내산에서 율법

추가(3:17,19)

그리스도의

때가 참(4:4)

30/31 A.D.

갈라디아 신도들의

A.D.50년의 경험

1875 B.C.

1445/46 B.C.

 

 

 

아 브 라

함 에게 한

은 혜

언 약

 

 

―――――――― 율법(몽학선생) ――――――――

 

3:19 율법이 범법하므로 더하여 ․ ․ ․

 

5:20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 하게 함

7:5,7 ;고전15:56 사망의 쏘는 것 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할 육체는 없나니 ;5:13-14 죄가 율법 있기 전에 세상에 있었으나 ;4:15 참조

 

3:23 율법아래 갇혀 ․ ․ ․ ․ ․ ․ ․ ․ ․ ․ ․

 

3:24 율법은 몽학선생으로 ․ ․ ․ ․ ․ ․

 

3:25 ․ ․ ․ ․ ․ ․ ․ ․ ․ ․ ․ ․ ․ ․ ․ ․ ․ ․ ․ ․ ․

 

4:5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임

 

 

 

 

 

 

 

 

 

 

 

 

 

 

 

1. 하나님께서 계획치 않은 몽학선생 을 통하여 구원을 얻고자 함

2. 몽학선생의 역사적 기능은 믿음의 대상이 되고 구원의 수단이 되는 메시야의 오심으로 성취됨

 

 

 

 

 

 

우리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함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있지 않음

율법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믿음이 온 후에는

 

때가 차매 하나님께서 그 이들을 율법아래 나게하심

 

바울이 갈라디아 3장에서 말하고자 한 범

실존적 경험과 범주보다 역사적 경험과 범주를 진술하고 있다. 실존적 범주는 역사적 범주에서 기인된다.

그리스도 이전의 하나님 백성들이 율법으로 구원얻었다고 한 점이 아니다.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은 역사상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에서 특수한 기능을 가졌다.

구원은 하나님의 언약 약속에서 믿음을 통하여 아브라함의 아들이 되는 것으로만(아브라함 언약)온다.

갈라디아 신도들이 율법을 구원의 방법으로 본 무익한 경험을 언급하고 있다.

* 참고 : 부조와 선지자 상, 312율법과 언약


Posted by KAHN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