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 화잇은 1888년 이전에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을 부인하였는가?
엘렌 화잇은 1888년 이전에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을 부인하였는가?
William Miller의 1844년 재림운동에 가담하였다가 후에 재림교회신도가 된 38명은 삼위일체 교리를 신봉하였다. 그러나 재림운동에 적극 참여한 선구자들 중에는 半아리안주의(semi-Arianism)를 신봉하는 자들도 들어 있었다. 이들은 소수였지만 교단 역사상 큰 족적을 남긴 선구자들이었기에 그들의 예수 그리스도관은 재림교회 신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半아리안주의는 예수 그리스도가 아버지와 동질의 신성을 지녔으며 그가 창조주, 하나님의 아들, 주, 구주되심을 신봉하여 아리우스 기독론과는 차별성이 있었으나, 무한한 과거의 어느 때에 파생된 시작점을 가졌다고 본 점에서는 아리우스적이었다. 즉, 물질세계 창조 이전 어느 때인가 그리스도가 피조되었다고 하거나 성부로부터 파생되었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초기 재림신도들 중에는 Joseph Bates, James White, Joseph Bates, Uriah Smith 등半 아리안주의자들이 있었으며 이들은 Christian Connection Church 출신들이었다.
그 후 1888년 미네아폴리스 총회를 전후하여 Ellet J. Waggoner와 A.T. Jones는 반 아리안주의 기독론 유산을 기반으로 한 믿음으로 말미암은 메시지를 전하였다.
이와 같이 재림교회 초창기 몇 십년동안 James White 등 주요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넓은 의미에서 反(anti) 삼위일체 사상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엘렌 화잇은 이 기간 동안에 삼위일체에 관련하여 언 듯 보면 삼위일체에 반대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는 한 두 개의 진술을 남겼다. 1870년에 출판된 <예언의 신> 제1권에 나오는 동 진술은 사단의 타락 진술 문맥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위대하신 창조주께서는 하늘 천사 무리들을 소집하여 모든 천사들 앞에서 당신의 아들에게 특별한 영예를 부여하셨다....그 때 아버지께서는 친히 그의 아들 그리스도가 당신 자신과 동등해져야 한다는 것을 명하신 것을 알게 하셨다. 그리하여 아들이 임재하는 곳은 어디서나 당신의 임재가 되게 하셨다.”(1 SP 1:17-18).
이 진술을 두고 신적 본체에 있어서 그리스도께서는 성부 위상보다 낮거나 다른 것으로 해석 할 수 없다. 왜냐하면 곧 이어지는 같은 페이지에서 엘렌 화잇은 “천사들이 지음을 받기 이전에 성부께서는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시었다”고 진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루스벨이 제기한 반역문맥과 그리스도의 권위와 성부와 신적 동등성을 시기한 문맥에 나오기 때문에 “특별한 영예 부여”를 이전에 없었던 지위를 부여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 부분의 내용을 1888년 이후 곧 출판된 <부조와 선지자>에서 상세하게 그리고 명확하게 진술한 점은 이런 해석을 가능케 한다. 발전적 계시 개념에 비추어 이전의 간단한 진술을 이후의 자세한 진술로 이해하는 것은 당연하다.
.
“루스벨은 하늘 천사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으며 천사들은 기쁨으로 그의 명령을 수행하였고 그는 그 모든 천사들보다 뛰어난 지혜와 영광으로 옷 입고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은 능력과 권위에 있어서 아버지와 하나이신 분으로 루스벨보다 높임을 받았다. 그분은 아버지와 같이 의논하셨으나 루스벨은 하나님의 의도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 강한 천사는 “왜 그리스도가 최상권을 가져야 하는가? 왜 그는 루스벨보다 더 영광을 받는가?” 라고 자문하였다. ”(부조, 37)
“하나님의 아들을 아버지와 동등의 지위로 높이는 처사는 루스벨을 부당하게 취급하는 일이며 루스벨 역시 그와 같은 존경과 영광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주장되었다. 이 천사장이 그가 가져야 할 진정한 높은 지위를 얻을 수만 있다면, 온 하늘 천사들은 큰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부조, 37)
“그리스도의 지위와 권위는 조금도 변한 적이 없었다. 루스벨의 시기와 그릇된 설명, 그리스도와 동등하다는 그의 주장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의 참된 지위를 발표할 필요가 생겼으나, 그리스도의 천사들 중에 루스벨의 기만으로 말미암아 눈멀게 된 자들이 많았다. ”(부조, 37-38)
“공공연한 반란은 없었지만 천사들 가운데는 감정의 분열이 감지할 수 없게 자라나고 있었다. 어떤 자들은 하나님의 정부를 반대하는 루스벨의 암시에 찬의를 표하였다. 지금까지 그들은 하나님께서 확립하신 질서에 완전히 조화되었었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의도를 통찰할 수 없는 까닭에 이제는 불만족하고 불행해 하였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높이시는 하나님의 뜻에 불만을 느꼈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과 동등한 권위를 주장하는 루스벨의 요구를 후원할 태세를 갖추었다. 그러나 충성스럽고 진실한 천사들은 하나님의 명령의 지혜와 공의를 유지하고 이 불만을 품은 자들을 하나님의 뜻과 화해시키려고 노력하였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셨고, 그분은 천사들이 창조함을 받기 이전에 하나님과 하나이셨다. 그분은 언제나 아버지의 오른편에 서 계셨다. ”(부조, 38).
<가려뽑은 기별>에서도 명확하게 진술하고 있다.
“이 세계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으며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요 1:3)다. 그리스도께서 만물을 창조하셨다면 만물이 있기 이전에 존재하신 것이 틀림없다. 이 문제에 관하여 하신 모든 말씀들은 너무나 결정적인 것이어서 아무도 의심할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본질적으로 또한 최고의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이셨다. 주님께서는 영원 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하나님께서는 만유를 주관하시며 영원토록 찬양을 받을 분이시다.”(1기별, 247)
그리고 <시대의 소망>에서는 더 이상 이론의 여지가 없는 다음의 진술을 하고 있다.
“그리스도에게는 최초부터 있고 빌려오지 않고 다른 곳에서 파생(派生)되지 않은 생명이 있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요일 5:12)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믿는 자에게 영생에 대한 보증이다. ”(소망, 530).
엘렌 화잇은 1850년대부터 그리스도와 성부의 개별적 인격성을 신봉하였다.
“나는 자주 인성을 지니신 자비로우신 예수님을 뵈었고 그에게 그의 아버지는 개체를 가지고 계시며 그와 같은 모양을 갖고 계신지를 물어 보았다. 예수께서는 “나는 개체를 가지신 나의 아버지의 ‘형상’의 표현이라”고 말씀하셨다.”(초기, 77).
1869년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성과 아버지와의 완전한 동등성을 다음 진술을 하고 있다.
“ 이 구주는 하나님 아버지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분의 본체의 형상이시다. 그분은 거룩한 위엄을 지녔고 완전하고 빼어난 분이시다. 그분은 하나님과 동등하셨다.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기를 “기뻐하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2증언, 200).
엘렌 화잇의 초기 사상 추적을 통하여 나타난 것은 삼위일체를 거부하였다는 흔적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른바 재림교회 일각에서 엘렌 화잇이 1888년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깨닫게 된 결과 자신의 오류 중에 삼위일체를 거부하였다는 주장은 바르지 않다.
더구나 1888년 회의 당시 논의도 없었던 이슈를 부각시켜 과오를 깨달았다고 단정하는 것은 논리적 비약일 뿐이다.
'Ellen G. Whi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 째 천사의 "큰 외침(Loud Cry)" (0) | 2017.03.06 |
---|---|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에 관한 엘렌 화잇 여사의 입장 (0) | 2016.03.29 |
믿음과 행함의 관계 (0) | 2016.03.09 |
Ellen G. White은 Minneapolis 회의에서 신학적 입장을 바꿨는가? (0) | 2016.03.08 |
예언적 은사의 종말론적 현현 (0) | 2016.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