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과 구원
육식과 구원
육식자가 구원 받을 수 있는가?
교계 내에는 그 근거가 불명확함에도 불구하고 널리 유포되어 마치 진실인 것처럼 내려온 전승들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고기를 먹는 것이 죄가 되며, 육식을 지속적으로 하는 신도들은 결국 구원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사상이다. 혹자는 그 근거를 엘렌 화잇 여사의 진술에 나오는 것처럼 추론하거나 주장한다.
화잇 여사는 1889년 문서전도자들에게 보낸 글에서 다음과 같은 진술을 하였다.
“나는 안식일을 준수하는 각 문서전도자들이 육식을 피하라고 권고합니다. 그것은 고기를 먹는 것이 죄가 되어서가 아니라 건강에 해롭기 때문입니다” (MS 15, 1889).
고기를 먹는 것이 죄가 된다면 북극권에서 살아가는 에스키모 사람들은 그 누구도 구원 받을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들은 과일과 채식 식단을 취하고 싶어도 대부분 그것을 구입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설사 구입할 수 있다고 하여도 엄청난 경제적 지출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런 현상은 지나간 역사에서 오히려 고기 값이 더 저렴한 어떤 지역에서 거주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1890년대 호주 어느 특정지역에 정착하여 살았던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였다. 환경과 시대를 무시한 채 무조건 채식을 해야 하고 육식을 피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일은 극단으로 치닫기 쉽다.
그래서 화잇 여사는 “나는 어떤 환경 아래에서도 그 누구도 고기를 맛보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느낀 적이 결코 없다. 그렇게 말하는 것은 문제를 극단으로 끌고 가는 것이 된다. 나는 그런 무차별적인 주장을 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생각해 본적이 결코 없다 ”고 하였다(Letter 76, 1895).
화잇 여사는 간절함을 담아 다음 메시지를 보냈다.
“우리는 식사에 있어서 따라야 할 어떤 정확한 선을 긋지는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과일과 곡식과 견과류가 풍부한 지방에서는 육식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올바른 식물이 아니라고 말하는 바이다. 나는 육식이 사람의 성질을 동물과 같이 만들고, 남녀들이 각 사람에 대하여 느껴야 할 사랑과 동정을 그들에게서 빼앗아 버리고, 사람의 고상한 능력을 천한 정욕이 지배하게 만드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교훈을 받았다. 육식이 지금까지는 건강적이었다 해도 오늘날에는 안전하지 않다. 암과 종양과 폐병은 주로 육식에 그 원인이 있다.”(9증언, 159).
“채소와 과실과, 곡식들이 우리의 식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약간의 고기도 우리의 위장에 들어가지 않게 할 것이다. 육식하는 것은 자연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본래의 목적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1905) 치료봉사, 289”(음식, 380)
그렇다고 육식과 구원 문제를 연결시키지 않았다. 채식주의를 불변의 도덕률처럼 모든 사람, 모든 지역에 무조건 다 적용시키는 일은 화잇 여사의 건강 메시지를 지나치게 확장시키는 것이 된다. 흔히 다음 메시지를 두고 흔히 육식을 구원과 연계시키는 주장들이 제기되어 왔다.
“주의 오심을 기다리는 사람들 중 어떤 이는 언젠가 육식을 끊게 될 것이다. 고기가 더 이상 그들의 음식으로 구성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 목적을 항상 염두에 두고 그것을 향하여 착실하게 노력하여 나가야 한다( We should ever keep this end in view, and endeavor to work steadily toward it). 고기를 먹으면서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셨던 빛과 조화된다고 생각할 수 없다. 특히 우리의 건강 기관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과실과 곡식과 채소로 살아가도록 자신들을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 ”(음식, 380-381)
“보다 더 큰 개혁이 그리스도의 곧 나타나심을 기다리노라고 하는 사람들 중에서 보여져야 한다. 건강 개혁은 우리 백성들 중에서 아직 이루어지지 아니한 사업으로서 그것이 이루어져야 한다. 육식하는 위험에 대하여 일깨움을 받아야 할 사람들 즉 아직도 동물의 고기를 먹어서 육체적, 정신적, 영적 건강을 위태롭게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육식하는 문제에 관하여 지금 절반쯤만 개심한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더 이상 동행하지 않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갈 것이다.”(음식(Many who are now only half converted on the question of meat eating will go from God's people to walk no more with them), 382).
위 인용문을 유심히 살펴보면 채식주의는 먼저 점진적으로 개선 발전시켜가야하는 이슈가 된다. 그리고 둘째 인용문에서 보듯이 구원의 핵심 이슈를 회심으로 보고 있다는 점에 유념하여야 할 것이다 반쯤 회심한 사람들은 결국 구원의 대열에서 이탈해 갈 것이다. 요컨대, 구원은 믿음과 회개가 그 중심이 되는 회심 여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 다른 조건들을 더하면 그리스도교 초기 역사에서처럼 바리새주의로 전락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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