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술 (spiritualism, spiritism)
강신술 (spiritualism, spiritism)
강신술은 특수한 방법으로 신령을 불러 그의 힘으로 물체를 부동(浮動)시키거나, 신령의 말이 들리게 하는 술이다. 강신술을 심령술 또는 교령술(交靈術)이라고도 한다. 강신술에서는 死靈(죽은 사람의 영)이나 먼 곳에 사는 사람의 생령을 불러들이기도 한다.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을 영매라고 한다. 영매는 신통력 같은 것을 중개 삼아 영혼의 존재를 보이게 하거나 들리게 한다. 고대 샤머니즘에서 이런 영매 활동이 있었다. 엔돌의 신접한 여인은 사울 왕에게 사무엘의 모습을 보이게 했다.
근세 강신술은 1848년 미국 뉴욕 주 하이드빌 집에서 살았던 영매 폭스 자매들에 의하여 교령현상을 보급시키는 일에서 출발, 이름난 영매들이 교령현상을 보급시켜 왔다. 드디어는 이 현상을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심령현상연구회가 발전하였다. 즉, 고대 샤머니즘과는 달리 근세 강신술은 과학적 설명을 하는 방향으로 발전한 것이다.
강신술은 영혼불멸이라는 신조의 지반에 토대를 두고 있다. 예전부터 프로테스탄트 교회와 가톨릭교회들에 침투한 영혼불멸 사상은 오스카 쿨만이 말한 대로 성경이 아닌 그리스 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근세 강신술(spiritualism)의 사상적 골격은 엠마누엘 스웨덴보그(Emanuel Swedenborg, 1688-1772)와 Franz Mesmer(1733-1815) 의 두 개의 상이한 사상을 결합시켜 놓은 것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스웨덴 출신 스웨덴보그는 과학자, 선견자(seer), 신비적 철학자로 알려져 왔다. 그는 몽환상태에서 영계에 있는 영들과의 교류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영들이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 중재한다고 한다. 그는 천당이나 지옥이 없다고 선포하였다. 그러나 사별한 영이 더 높은 차원의 지혜로 올라간다는 점에 강조점을 두었다. 즉, 그는 인간의 영은 사후 영계에서 계속 발전해 간다는 신조를 신봉했다. 그는 예수 인격 안에 성부, 성자, 성령이 체현되어 있다는 독특한 삼위일체론을 펼치기도 했다. 이는 그의 우화적 방식의 성경해석에 토대를 두고 있다. 스웨덴보그 추종자들은 새 예루살렘교회(Church of New Jerusalem)를 조직하여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독일 출신으로 프랑스와 영국에서 활동한 메스머는 종교적 신조 같은 것을 다루지 않았지만, 후에 최면술이라고 칭하여진 메스머리즘을 주장하였다. 그는 사람을 몽환상태로 유도하여 세상을 떠난 사랑하는 자들이나 영적 존재들과 접촉이 가능하다고 가르쳤다. 이 일을 위하여 특히 자석이 인체에 끼치는 특별한 영향(치유)에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관심을 끌었다.
이들 강신술 운동에는 두 가지의 현상이 수반되고 있다. 먼저 물리적 현상이다. 개별적인 교령회 같은 것을 통하여 두들기는 소리, 가청적 음성 현상이 일어난다. 더 많은 경우에는 사별한 사랑하는 자들의 모습이 나타나게도 한다.
다음으로는 정신적 현상이 수반된다. 영매의 신통력에 의거 영매가 영들의 음성을 듣거나 초능력으로 방에 임재한 자와 그 생각을 읽어내는 일을 한다.
대부분의 강신술자들은 교회에 나간다. 그들은 그리스도교 도덕체계를 수용하고 유대-그리스도교의 하나님을 신봉하면서도 신비적인 범신론을 믿고, 일요일 예배에서 찬양도 한다. 그러나 그들은 성경을 사후 세계와 신관에 관한 지식의 주요 원천으로 보지 않는다. 성경 해석에 있어서 알레고리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이 땅에서의 현세적 삶의 행위와 사후 세계와의 연관성을 부정하면서 계속적으로 상향적 영역으로 나간다고 신봉한다. 20세기 후반에는 강신술은 다양한 뉴에이지 운동의 형태들과 혼합 발전되어 가고 있다. 그 대체적 주류는 영매의 이적적인 활동 같이 사람들에 매력적인 모습으로 등장하는 일 보다는 인터넷 사이트 개설이나 TV 채널에 고정 메뉴 설정을 통한 생존주의로 나가고 있는 모양새를 띄고 있다.
엘렌 화잇은 이 강신술의 대두에 관한 계시를 받았다.
그 첫 번째는 1849년 3월 29일 메인 주 톱샴에서 받은 계시이었다. 이 계시 내용은 1849년 8월1일 자 리뷰앤드 헤럴드 지에 수록되었다. 후에는 <각 시대의 대쟁투>에서 더 상세한 설명을 추가시킨 내용으로 수록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신비한 현상을 오로지 영매의 속임이나 요술로 간주하고자 노력한다. 물론 진정한 것처럼 보이되 실상은 속임수에 해당하는 것이 많지마는 또한 초자연적 능력이 나타나는 때도 많다. 근대 강신술의 효시가 되는 신비한 두드림은 인간의 속임수나 솜씨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악한 천사들이 직접 행한 일이었으며 그들은 그렇게 하여 사람을 멸망시키는 가장 성공적인 기만 중 하나를 가져오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강신술을 단순히 인간의 속임수에 불과하다고 믿음으로 기만당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부인할 수 없는 초자연적 능력의 표현을 목격하게 되면 그들은 기만당하고 그것을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쟁투, 553).
“강신술이 주는 지혜는 이미 사도 야고보로 말미암아 기록되어 있다. 그것은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약 3:15)다. 그러나 그 큰 기만자는 이러한 은닉(隱匿)을 자기의 목적달성에 가장 잘 맞도록 감춘다. 그리스도께서 광야에서 시험받으실 때 찬란한 하늘 천사의 모양으로 나타났던 그는 빛나는 천사처럼 극히 매력적인 자태로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그는 고상한 주제를 제시함으로 사람들의 이성에 호소한다. 그는 황홀한 장면을 나타내는 환상을 좋아한다. 그는 사랑과 자비에 관한 웅변적 묘사를 통하여 사람들의 애정을 이끈다. 그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크게 비약시키도록 자극하고, 그들이 가진 지혜를 자랑하게 하여 결국 그들의 마음으로 영원하신 분을 멸시하게 만든다. 구주를 심히 높은 산으로 인도하여 세상의 모든 나라와 그 영화를 보여 줄 수 있었던 그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를 받지 않는 모든 사람들의 감각을 왜곡시키는 방법의 하나로 사람들에게 자신의 시험을 제시할 것이다.”(쟁투, 554).
“ 한 강신술 교사는 “나의 동포여 영적 의식”이 마음속에서 생길 때 “모든 사람은 타락하지 아니한 반신반인(半神半人)들이 되었다” 고 말하였다. 또 다른 사람은 “누구든지 의롭고 완전한 자는 그리스도다”고 말한다.”(쟁투, 554)
강신술에 관한 두 번째 계시는 1849년 3월 24일에 주어졌다. 화잇은 1850년 8월 24일에 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나는 “이상한 두들김”이 사단의 능력으로 인한 것임을 보았다. 어떤 것은 사단에게서 직접 오고 어떤 것은 그의 대리자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오지만 다 사단에게서 온 것들이다. 그는 여러 가지 같지 다른 방법들을 통해서 자기의 일을 해 왔다. 교회 안과 세상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큰 어두움에 싸여 있기 때문에 그것을 하나님의 능력인 줄 생각하고 지지해 왔다. 천사가 말했다. “백성이 자기 하나님께 구할 것이 아니냐? 산자를 위하여 죽은 자에게서 구하겠느냐?” 산 자가 죽은 자에게 지식을 구하러 가겠느냐? 죽은 자는 아무것도 모른다. 살아 계신 하나님께 구할 것이지 죽은 자에게 구하러 가겠는가? 그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죽은 자와 교제하기 위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을 떠나갔다(사 8:19, 20 참조).
나는 그 두들김을 거스려 말하는 것이 급기야는 신성 모독으로 간주되는 것을 보았다. 그리하여 그것이 점점 더 퍼져 나가는 것과 사단의 능력이 증가되어 그를 전적으로 따르는 자들은 이적을 행할 뿐 아니라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하늘로부터 불이 내려오게 하는 능력도 갖게 될 것이다. 나는 이와 같은 두들김과 최면술을 통하여 현대 요술가들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모든 이적을 설명하고 그것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하는 것을 보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 지상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행사하신 모든 놀라운 일들도 이와 똑같은 능력*에 의한 것이라고 믿게 될 것을 보았다. 나는 모세의 시대를 되돌아보라는 지시를 받았는데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바로왕 앞에서 기사와 이적을 행하셨을 때 애굽의 요술사들도 그것의 대부분을 모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성도들의 마지막 구원이 있기 바로 전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힘있게 일하실 것이며 이러한 현세 요술가들도 하나님의 능력을 모방하도록 허락될 것이다.”(초기, 59-60).
근대 강신술이 과학의 옷을 입고 등장하므로 인하여 현대 과학적 세계의 난제 같은 강신술의 치유 이적이 의료 영역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리스도교계에서는 강신술의 놀라운 권능을 그리스도의 이적으로 여기는 일이 일어날 것이다. 강신술자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모방하는 이런 일은 요한계시록 13:13-14의 성취가 될 것이다.
사단은 죽은 친구나 친척의 모습을 등장시켜 성경의 기본적인 메시지가 잘 못되었다는 주장을 펼치게 할 것이다(초기 87). 사단은 광명의 천사로 둔갑하여 기차의 차장과 기관사가 되어 실고 가는 온 세상 사람들을 영원한 파멸로 번개처럼 빠른 속도로 이끌어 가고 있다(초기 88).
유명 정치가들이 영매의 도움을 받아 왔다. 가나다에서 최장 기간 동안 수상을 역임한 윌리엄L.M. King는 사별한 부모 형제들과 교령하는 일을 한 바 있었다. 영국 공군사령관을 역임한 Dowding경도 영매를 통하여 죽은 공군들의 영들을 만났다. 1987년 12월 7일 자 Time지는 레이건 대통령이 점성술에 연루된 일을 소개하고 있다. 레이건 대통령 부인 낸시도 점성술자가 대통령이 아주 위험한 일이 대통령에 일어날 것이라는 예언을 들었다. 그런데 이 예언이 대통령에 대한 권총 저격사건으로 성취되었다. 그 이후 낸시 여사는 수시로 점성술자의 조언을 받아 대통령의 공중 앞에 나서는 날을 조절하였다. 영국에는 500여개의 강신술 교회가 있다. 오늘날은 사단 숭배자들이 만연한 시대가 되었다.
우리는 우리의 눈이나 귀를 통하여 들어오는 영계의 현상들을 다 받아 들여서는 안 된다. 그것이 아무리 부정할 수 없는 증거로 다가 올지라도 안전한 길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로지 더 큰 광명이 되는 성경 말씀에 의지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예수께서는 광야 시험에서 “기록되었으되”를 통하여 사단의 시험을 격파하였다. 또한 엘렌 화잇을 통하여 나타난 증거는 우리가 놓아서는 안 될 큰 광명을 바로 이해하는 방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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