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og과 Gog의 정체

종말 : 2020. 5. 15. 17:34

MagogGog의 정체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너는 마곡 땅에 있는 곡 곧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에게로 얼굴을 향하고 그를 쳐서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아 내가 너를 대적하여”(38:1-3).

 

1. Soviet Union (Russia)으로 보는 입장

미국 개신교 근본주의, 보수적 복음주의, 성서문자주의, 천년왕국 운동 등에서는 과거 USSR을 에스겔 38장의 마곡 땅으로 해석하여 왔으며 미국의 대외 정책에까지 영향을 끼쳐 왔다는 지적이 있다. Jerry Falwell은 붉은 공산주의 곰 USSR 악의 제국에 대한 예언으로, Hal LindseyGog MagogUSSR로 해석하고 랍비들과 그리스도인들이 여러 세기동안 Soviet Union으로 보아 왔다고 지적하였으며, John Walvoord는 에스겔 38-39장의 예언 해석을 북방에서 무장 병력이 이스라엘에 침공할 사건을 예고한 것으로 풀이하였다. Walvoord네가 네 고토 극한 북방에서 많은 백성 곧 다 말을 탄 큰 떼와 능한 군대와 함께 오되 구름이 땅에 덮임같이 내 백성 이스라엘을 치러 오리라”(38:15-16)라는 말씀 가운데 나타난 북방을 오늘날 Russia 로 불리는 땅을 언급한 것으로 보았다.

무디성경학교 Edgar JamesArmageddon and the New World Order에서 에스겔서의 곡과 마곡을 큰 붉은 용으로 규명하였다. 그러면서 그 붉은 용이 진군하여 오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Pat RobertsonThe Sacred Kingdom에서 곡과 마곡을 Soviet Union으로 보고 이 Soviet Union이 작은 나라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군할 것으로 풀이하였다.

 

위와 같은 풀이의 주된 방향은 Magog 땅을 Soviet Union으로, 그리고 Soviet Union이 해체된 다음에는 Russia로 보는 점에 있다. 이러한 풀이의 근거는 마곡 땅에 있는 로스”(38:2)에 두고 있다. KJV“the chief prince of Meshech and Tubal”(Eze 38:2)에서 “chief"의 원래 히브리어가 ‘rosh’이고 이 말의 발음이 러시아와 유사하다는데 두고 있다. 한국어는 로스라고 번역되어 있다. 그래서 곡은 마곡 땅 Rosh 왕을 상징하고 있다고 본 것이다. 마곡은 점차 ‘Rash', 그 후 ’Russ', 오늘날은 Russia로 알려졌다는 것이다. Lindsey, Falwell, DeHaan 등은 에스겔서의 메섹(Meshech)과 두발(Tubal)을 각각 MoscowTolbosk로 풀이한다. , 메섹은 Moscow의 옛 부족 이름으로, 두발은 러시아 옛 수도 Tolbosk로 연결시킨 것이다. 새 스코필드성경은 러시아 및 마지막 때 일어날 실제 전쟁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들 성경 해설가들은 그들과 함께한바 방패와 투구를 갖춘 바사(Persia, 오늘날 이란)와 구스(Ethiopia)와 붓(KJV에서 Libya로 표기)과 고멜과 그 모든 떼와 극한 북방의 도갈마(Togarmah) 족속과 그 모든 떼 곧 많은 백성의 무리를 너와 함께 끌어내리라”(38:5-6)에서 고멜(Gomer)과 도갈마를 어떻게 해설하고 있는가?

Tim LaHaye, Hal Lindsey Pat Robertson"Gomer과 그 모든 떼"“Togarmah 족속과 그 모든 떼에 관한 해설에서 Gomer을 모두 동독으로, Togarmah에 대하여서는 Armenians(Walvoord, LaHaye), Turkey(DeHaan), 카자흐 기병으로(Lindsey) 각각 지목하고 있다.

Lindsey와 그에 동조하는 사람들은 Soviet Union이 동독과 터키(또는 아르메니아)와 함께 연합전선을 펴 이스라엘을 경제적인 이유로 침공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제적인 이유의 근거를 12-13절에 두고 있다.

물건을 겁탈하며 노략하리라 하고 네 손을 들어서 황무하였다가 지금 사람이 거처하는 땅과 열국 중에서 모여서 짐승과 재물을 얻고 세상 중앙에 거하는 백성을 치고자 할 때에 스바와 드단과 다시스의 상고와 그 부자들이 네게 이르기를 네가 탈취하러 왔느냐 네가 네 무리를 모아 노략하고자 하느냐 은과 금을 빼앗으며 짐승과 재물을 취하며 물건을 크게 약탈하여 가고자 하느냐 하리라 하셨다 하라”(38:12-13).

이스라엘이 물질적 번영을 구가하는 상태에 있기 때문에 탐욕스런 Russia 독재자들의 약탈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Hal LindseyRussia가 천문학적인 가치 및 전략적 가치가 있다고 보이는 사해바다의 무한대 광물질을 원하여 이스라엘 정복에 나선다고 풀이한다. 그는 동 사해 바다의 광물질의 규모를 1970년에 12,700억 달라 이상으로 평가하여 프랑스, 영국, 및 미국의 부를 합한 것보다 많다고 평가하였다. 또 다른 사람은 이스라엘 침략의 원인을 경제적인 사해 바다의 광물질에 있기보다는 이스라엘 주변이 산유지대가 된다는 점(Walvoord), 또는 이스라엘이 석유자원 부존국가로 세력 확장이 되어 간다는 점(Edgar James)에 착안하고 있다.

다소 우스꽝스러운 이야기이지만 어떤 근본주의자들은 한 때 고르바초프의 얼굴에 태어날 때부터 지닌 표를 짐승의 표(13:14)로 보기까지 하였다. 그들은 소련군이 이스라엘을 침공, 수많은 살육을 자행하여 (38:4), 유대인들이 패퇴당한 공산주의자들의 시체를 7년 동안이나 매장한다고 엽기적인 해설을 한다(39:9). 그리고 회심한 유대인 처녀 144,000명이 복음을 온 세상에 전하며 그리스도교회는 하늘로 휴거를 한다는 시나리오를 펼쳤다.

 

2. 해석상의 문제점들

에스겔 38-39장의 예언을 Soviet Union 중심으로 보는 해석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대부분의 근동학자들은 곡과 마곡의 정체를 정확하게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근본주의자들은 여러 세기 동안 랍비들과 그리스도인들이 소련으로 말하여 왔다고 하나(Lindsey) 소련은 20세기 초엽에 등장한 나라에 불과하다.

William Shea는 에스겔에 나오는 고대국가를 근대국가로 해설하는 것이 근거박약으로 보고 있다. 더구나 히브리어 rosh를 발음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Russia에 집착하는 것은 비성서적 해설에 불과하다. 메섹과 두발을 각각 모스크바와 톨보스크로 해설하는 것도 근거 박약한 해설에 불과하다. 오늘날 근동학자들은 메섹과 두발을 현대 터키 지역에 있었던 지명으로 보고 있다. 메섹은 야벳 후손들이다. Herodotus, Josephus, 및 앗시리아 토서판들은 이런 주장을 지지한다.

사해의 경제적 자산가치가 미국을 위시한 몇 선진국들의 부를 합한 것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평가 그 자체 역시 과대 망상적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고멜을 동독으로 보는 시각은 독일 통일 후에 무의미하게 되었다. 고멜은 야벳 자손들이다. 근본주의자들의 책에서 동독이라는 해설이 사라져 간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현대 이스라엘 독립의 해인 1948년에 한 세대 연수인 40년을 더하여 1988년의 휴거 광풍 다음 1992년에 구소련은 사라졌다. 이디오피아, 동독, 이란이 이스라엘을 침공한다는 시나리오는 픽션류에 들어가는 작품에 불과하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근본주의적 성서해설가들의 에스겔 예언에 대한 수정주의적 해설이 등장하였다. 로스가 구소련이 아닌 러시아공화국이라는 해석은 그 하나의 예에 속한다. 붉은 용이라고 하던 마곡을 러시아 공화국으로 묘사하는 수정이 일어났다. 그들은 수정이라는 용어보다는 보다 더 세련된 표현으로 합리화시키고 있다.

 

3. 곡과 마곡--사단과 악한 자들의 세력 대표론

(1) 성서적 접근

에스겔의 묵시문학적 예언을 요한계시록과 평행 대비시켜 그 유사성을 찾아 종말론적으로 두 책의 예언을 조화롭게 해석한다. 만일에 이스라엘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였다면 예언에 나오는 지리적 인종적 요인이 그대로 남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신약시대에는 이스라엘 대신 하나님의 교회가 역사의 무대에 데뷔한 것이다. 그리하여 에스겔의 예언이 기독론적, 교회론적, 남은 백성 중심으로 성취되도록 되어 있다.

38:1-7, 9-- 지상 열국이 이스라엘을 대항하여 모인다.

38:8--이스라엘을 대적한다.

38:21--곡의 세력 상호간에 충돌하는 일이 일어난다.

38:22--우박, , 유황으로 국문한다.

39:17-20 새들의 잔치

에스겔의 예언은 요한계시록에서 1000년기 전후에 성취된다.

16:14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전능하신 이의 큰 날의 전쟁을 예비한다.

21--우박이 하나님의 원수에게 내린다.

19:17-19 새들의 잔치--이는 에스겔서의 인용이다. 그리스도의 재림 시 죽은 자들의 시체를 상기시키고 있다.

19:20-21 새들이 그 시체로 배불리우고 있다.

20:8 , 마곡은 땅 사방 나라와 백성들이다. 요한계시록은 지리적, 인종적 개념을 제 거하고 동 용어들의 상징적 의미를 적용시키고 있다.

20:9 성도들이 있는 성을 포위한다.

20:10 불과 유황으로 멸망당한다.

 

엘렌 화잇은 곡 마곡에 대한 직설적인 해석을 하지 않았지만 나라와 민족들이 연합하여 하나님을 대항하는 것으로 마지막 때를 묘사하고 있다.

악한 자들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싸움에서 사단과 완전히 연합했다. 하나님께서 짓밟힌 율법의 권위를 옹호하실 때가 왔다. 이제 싸움은 사단과 더불어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도 하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악인을 칼에 붙이심이라.”(쟁투, 656).

 

신약의 묵시문학이 구약의 예언에 나오는 지리적, 인종적 요인을 배제한 사례는 다음 경우에도 나온다. , 이사야 11장 후반부에는(13-14)에브라임과 유다가 연합하여 불레셋과 싸우고 에돔, 모압, 암몬을 복종시킨다. 그러나 요한계시록 19장은 이러한 족속들을 무시하고 있다.

11:4-5 은 계 19:10-15의 근원이다.

11:4a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11:5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로 삼으리라

19:11 “또 내가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 판하며 싸우더라

 

11:4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19:15 “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에스겔 38-39장의 예언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오늘 하나님의 백성들은 악의 동맹체들이 지배하여 가는 마곡 땅으로 변질되어 가는 상황 속에서 살고 있는 듯이 보인다. 악한 세력이 지배하여 가는 세상이다. 뻔뻔한 얼굴들이 세상을 장악해 가고 있다. 하나님 백성의 대적자 사단과 그 악한 세력 자들이 오늘날 마곡 땅을 지배하고 있다.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대적자로 신비한 면모를 지닌 Gog은 종말론적으로 천년기를 전후하여 종말론적으로 파멸될 세력을 표상한다. 에스겔 38-39장은 요한계시록 20장에서 파멸될 세력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 전쟁에서 궁극적인 승리자가 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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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AHN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