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과 하나님 행세(놀이)(Playing God) 개요 강목

 연구 범위 :  13~14, 24~27.

이사야 전체는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으로 짜여 있는 책이다. 예언자는 하나님 백 성에 대한 소추와 타국과 타 인종들에 대한 심판으로 확장시켜 나간다.

24-27-> 이사야 묵시록. 당대뿐만 아니라, 종말론적 심판과 구원으로 확장

 13-24장 개요 - 심판의 메시지

1. 바벨론과 아시리아 13-14:27

앗수르에 대한 심판-  10:5~34 이미 선언, 14:24~27에서는 간결한 묘사

2. Philistia 14:28-32

3. 모압 15:1-16:14

4. 시리아, 이스라엘 17:1-14

5. 에티오피아 18:1-7

6. 이집트 19:1-20:6

7. 바벨론(계속) 21:1-10

8. 에돔 21:11-12

9. 아라비아 21:13-17

10. 예루살렘 22:1-25

11. 두로 23:1-18

12. 전 지구 24:1-23 -> 20장의 천년기 사상의 구약적 뿌리

24-27-> 이사야의 묵시문학 전쟁(Apocalyptic Wars)

13.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 25:1-35:10

 

 기억절 : “이는 우리의 하나님이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 시리로다 이는 여호와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우리는 그의 구원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리라”( 25:9).

하나님을 기다리며 그의 구원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백성!!!

 

I. 열국에 임한 심판(Doom) (이사야 13)-바벨론에 대한 경고

너희는 애곡할지어다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으니 전능자에게서 멸망이 임할 것임이로다”( 13:6).

A. 질문: 여러 나라에 대한 예언이 바벨론으로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바벨론’- 창세기로부터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반신, 반역세력 모델 

고대 바벨론->신 바벨론(626 BC Nabopolassar- Nebuchadnezzar BC 605-562)

(2) 성의 이름 ‘바빌리’-> 신의 영역으로 접근하는 장소를 가리키는 ‘()의 문

(3) 창세기 11장의 바벨탑 사건 - 스스로의 힘으로 신격화의 길을 도모하는 세력

(4) 바벨론의 탑들과 ‘지구라트’ 신전들 - 인간에 의해 땅으로부터 지어져 올라감

B. 야곱의 체험

(1) 벧엘의 야곱이 본 하늘과 땅을 잇는 사다리-> “하나님의 집” “하늘문”(  28:17)

(2) 벧엘에서 본 ‘하늘의 문’ <-> 과 바벨론의 ‘()의 문

C. 성경의 구원의 길과 바벨론의 구원의 길 비교

(1) 거룩한 영역에 이르는 정반대의 길-> 은혜의 종교 대 인간의 종교

(2) 야곱의 사다리 - 하늘에 계신 하나님에 의해 아래로 주어진 길

(3) 구원의 길 -> 은혜의 백신

 

D.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으니 ”(13:6) - 여호와의 날의 의미

(1) 역사적으로 어떤 도시나 국가에 대한 은혜의 기간이 마쳐지고, 마침내 모든 사 람의 운명이 영원히 결정되는 심판의 날을 의미한다.

(2) 13장에 묘사된 바벨론에 임하는 여호와의 날또한 여러 면에서 마지막 때 에 임할 여호와의 큰 날로 확대된다.

(3) “여호와의 날은 회복의 날이다.

E. 질문: 사랑의 하나님이 심판하시는가? 하나님은 정말로 악한 자들을 멸하시는가?

(1) 하나님이 심판의 날을 주도하신다. 하나님의 진노는 하나님의 거룩하심의 죄에 대한 반응이며 혐오. 공의는 사랑의 강인한 힘의 국면, 참된 사랑과 공의는 서 로 연합되어 있어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사랑에 정의의 힘이 결여된다면 불의,

권력에 정의가 결여된다면 그것은 폭력, 독재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대적을 정복하기 위하여 El-Gibbor(戰士, 9:6)로 나타 나신다(19:11~21), 그때에 하나님의 어린양은 유대 지파의 사자로 나타날 것이다(5:5, 6). El-Gibbor이 반신-반역 세력을 진압, 심판

(2) 사랑의 하나님의 직접적 심판

 28:21 파멸시키는 직접적 심판은 하나님께는 비상한 일

피조물들에게 아픔과 고통, 형벌과 죽음을 가하는 일은 그분의 품성과 부조화

하나님은 본성적으로 자비롭고 은혜롭고 오래 참으신다(34:6, 7;

18:23, 32; 33:11; 벧후 3:9).

자비->생명을 잉태한 자궁;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긴 코를 지닌 하나님

나의 복음에...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 판하시는 그 날”(216), 영원한 복음에 심판의 메시지 포함(14:6, 7)

(3) 심판의 목적

그분은 동시에 형벌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을 것이다(34:7).

26:9 심판을 통하여 세계 거민이 의를 배운다. 심판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 들이 악의 첩경에서 의의 길로 돌아서게 한다.

때때로 하나님의 공의가 너무 오래 지체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이 결코 이르지 않을 것이라거나(8:11; 1:12; 2:17; 3:14), 그들이 악한 길로 행할지라도 형벌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지도 모른다.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자 비를 악용하려는 모든 자에게 심판이 확실하게 이를 것이라는 경고가 필요하다(28:14, 22, 23; 12:21~28).

(4) 간접적 심판 방법

34:21-악이 악인을 죽일 것-> 창조의 세계에 내재 입력된 법칙

1:24, 28->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신다.

죄악의 자기 소멸성- 죄는 모든 것을 제로로 만든다. 죄의 자기 소멸, 자기 파 괴력 허용, 죄는 일반적으로 가면을 쓰고 있다. 죄는 그럴듯한 이유로 저지른 다그리고 자기 죄는 숨기고 남의 죄를 극대화시킨다.

죄는 바이러스 같은 세력(power)이다. 바이러스가 숙주에 기생하여 독립적 주 체가 되지 못한다숙주 밖에서는 물질 대사를 못하듯이 죄도 그와 유사한 세 력이다. 하나님은 인격적인 존재(being)이지만 (존재론적 의미), 죄는 존재(being)가 아 닌 세력이다.

a. 부정적인 세력( (negative power)-죄는 언제나 부정적으로 역사하는 힘

b. 죄는 자멸적 세력이 된다(suicidal power). 죄는 항상 자기 파멸적 힘이 된 다이는 마치 모든 수를 곱하면 것을 제로로 만드는“O"과도 같다. “악이 악 인을 죽일 것이라”( 34:21).

주께서 우리에게 얼굴을 숨기시며 우리의 죄악을 인하여 우리로 소멸되게 하 셨음이니라”( 64:7).

c. 죄는 기생적 세력이다(parasitic power). 독립적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5) 하나님의 죄악 바이러스 대책 - 은혜의 복음 백신 접종

.  14:12~14은 어떻게 바벨론 왕에게 적용될 수 있는가?

A. 바벨론 신격화 (14:12~14) - 지극히 높은 자(Elyon) 14:18)

오 아침의 아들 루시퍼(helel, LXX, Lucifer, Vulgate)네가 어찌 하늘에서 떨어졌는가민족들을 약하게 만든 자야네가 어찌 끊어져 땅으로 떨어졌는가 13 네가 네 마음속으로 이르기를내가 하늘로 올라가 내가 [하나님]의 별들 위로 내 왕좌를 높이리라또 내가 북쪽의 옆면들에 있는 회중의 산 위에 앉으리라. 14 내가 구름들이 있는 높은 곳 위로 올라가 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와 같이 되리라하였도다.”

B. 반신 권력 바벨론 최대의 죄 - 교만

(1) 4:30 사탄의 대리자 느부갓네살 왕의 교만. 루스벨의 교만-> 죄의 뿌리

(2) 28:12-28, 덮는 그룹=스랍, 17교만두로왕 대리자를 통하여 일하는 사 탄

(3) 딤전 3:6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4) 현대신학 거장 Karl barth-교만이 최대의 죄

 

B. “아침의 아들 계명성

1. Heb. 계명성(helel) 번역

(1) LXX - heosphoros( ἑωσ+φόρος) (새벽을 가져오는 자, morning star)

(2) Vulgate - Lucifer (light-bringing), (lux+fer운반하다)

2. 헬렐(helel). “빛을 번쩍이다”, “빛나다”, “찬란하다라는 뜻을 지닌 할랄(halal) 에서 파생된 단어로, 문자적으로는 빛나는 자”, “찬란한 자라는 의미

3. 아침의 아들(בֶּן־שָׁחַר ben-shachar)- 새벽별 (금성)(모든 행성 중에서 가장 밝은 별, Sirius보다 7배나 더 빛남, Venus)-새벽을 가져오는 별

4. 루시퍼라는 이름은 라틴어 불가타역에서 온 것이며, 그 의미는 빛을 가진 자”(light-bearer)이다

5. 사탄에게 적용-대 교부 터툴리안과 그레고리 대제는 아침의 아들 계명성을 눅 10:18에 근거하여 사탄의 떨어짐에 적용한 이래 루시퍼가 마귀의 왕 지칭

6. 예수 그리스도

(1) 벧후 1:19 샛별-새벽별(Day Star, 금성) 포스포로스(φωσφόρος) “빛을 가져 오는 자”(포스-; 페로-나르다, bearer of light)

(2) 광명한 새벽 별(22:1, 16)-새벽의 별

C. 북극 - 최고신 Anu 위치 북극 별자리-다른 별들이 그 주위를 회전

14:2 바알스본 -“북쪽의 바알

D. 집회의 산(har-moed)-하나님 회의 모방한 북쪽 자폰 높은 산에서의 신들의 회의

E. 지극히 높은 자(Elyon) - El-Elyon (14:18)

F. 이새의 뿌리에서 나온 한 가지”(11:1)가증한 나무 가지”(14:19) 바벨론왕의 비교 (Andrews Study Bible, 14;19 comment)

(1) 합법적인 왕 <-> 하나님 대권 찬탈 왕권

(2) 참된 빛 되신 아들이신 평화의 왕<-> 하나님 아들 대권 찬탈한 아침의 아들

(3) 이새의 뿌리에 나온 샛별 <-> 아침의 아들 직위 도용자

(4) 왕국 건설하신 분 <-> 왕국을 황무지가 되게 하는 자(14:17)

(5) 포로 해방시키는 하나님의 영이 충만한 분(61:1) <-> 포로 억류 자 (14:17)

(6) 생명과 평화를 주는 가지’ <-> 가증한 가지

(7) 백성을 짐에서 구출하신 분 <-> 백성에게 짐과 멍에를 부과하는 자

(8) 평화의 통치자 <-> 테러, 압제 고통을 주는 자

(9) 백성의 죄를 중재하시는 분 <-> 폭력을 휘두르며 밤낮으로 참소하는 자

(10) 하늘로 올리는 분 <-> 땅으로 내치는 자

. 시온의 최후의 승리 (이사야 24~27) - 묵시문학적 전쟁

A. 하나님의 원수들이 당하는 전 세계적인 규모의 결정적인 패배와 그분의 백성을 위한 구원

바벨론 붕괴-> 5-> 세상 끝에 바벨론 반역자 사탄의 붕괴와 파멸

 

1. ‘바벨론 왕들은 인간 통치자들의 연합체와 그들의 배후 조종자인 사탄을 상징

2. 바벨론이 무너진다는 소식( 21:9)은 종말론적으로 반복( 14:8, 18:2)

3. 사탄은 결국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멸망한다( 20:10). 

4. 고대 바벨론의 파멸이 “여호와의 날”( 13:6, 9)에 이른 심판이었던 반면에 또 다른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 2:31,  4:5,  1:7)이 다가오고 있다.

5. 땅의 쇠잔, 쇠약 (24:1, 4-6, 18-23)- 언약 파기의 결과로 오는 저주

6. 옥에 갇혀 여러 날 후의 형벌 - 1000년기 끝

B. 새 예루살렘에서 성취될 종말론적인 구원 - 승리 보증

이는 우리의 하나님이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시리로다 이는 여호와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우리는 그의 구원을 기뻐하며 즐거워하 리라”( 25:9). -> 여호와를 신뢰하는 심지가 견고한 자 구원(26:3)

1.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24: 23) -> 요한계시록에서 실제로 새 예루살렘 ( 21:2)에서 성취된다.

2. 어린양의 혼인잔치 연회(25:6; 19:9)

3. 원수 침공 시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만 보호를 받은 견고한 성읍 예루살렘 (26:1)

4. 회복 - 무덤 밀실에 있던 (26:20) 주의 죽은 자(시체들)들이 살아나고 (26:19), 환난 때 세상과 단절하고 은밀한 곳에서 기도, 7재앙 직전 잠든 자들

 

시대를 읽어내는 파수꾼

두마에 관한 경고라 사람이 세일에서 나를 부르되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12 파수꾼이 이르되 아침이 오나니 밤도 오리라 네가 물으려거든 물으라 너희는 돌아올지니라 하더라“(21:11-12).

재난의 시간대 밤 -> 구원의 시간대 아침

오늘의 교과 요약

1. 하나님의 심판 도래 (13-14)

2. 구원과 승리의 확증 (24-25)

3. 신의를 지키는 충성스러운 하나님의 남은 백성 (26) -여호와를 신뢰하는 심 지가 견고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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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AHN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