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삭(月朔) 예배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매달 초하루(월삭)가 될 때마다 연중 계절을 주관하는 하나님을 경배하는 절기로 지켰다. 따라서 그 어느 절기보다 자주 지킨 절기였다. 월삭예배는 성전에 가지 않아도 되어 각 가정이나 지역 집회 장소에서 지켰다. 하딩 박사는 월삭제사의식이 장래일의 그림자이었으면서도 그리스도의 봉사의 실체를 가리킨 양면성을 지녔다고 보고 있다.

이 글에서는 회복될 새 땅에서 매 안식일을 준수할 뿐만 아니라, 매 월삭도 지켜야 되는(66:23)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세대주의자들은 아론의 제사제도와 천년 왕국 시대 제사를 구분하면서도 안식일과 월삭에 믿음의 표현으로서 동물제사를 기념행사로 드리는 것으로 보아 왔다. 펜테고스트는 그 근거로 에스겔 43:18-46:24; 스가랴 14;16; 이사야 56:5-6;66:21 등 성경 본문을 근거로 하여 이런 풀이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여자적(如字的) 해석이라는 비평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이사야 66:23매월 초하루와 매 안식일에라는 Accordance 에 나오는 히브리어 본문 표현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매월 초하루 מִדֵּי־חֹדֶשׁ בְּחָדְשֹׁו (miday chodesh b chadeshu)로 표기되어 있다. 이를 70인역(LXX)“mena ek menos” 달부터 달에(from month to month)”로 번역하였다. דֵּימי דֵּי(enough)전치사 מי(from)의 합성어로 “from”로 번역되고 있다. בְּ (b) 'at, by, with, to, from'의 뜻을 지녔으나 대부분 ‘to'로 번역하고 있다.

חֹדֶשׁ(chodesh)초승달(new Moon), 매 달, 뜻한다. ’호데쉬가 달의 시작을 말할 때 '월삭' (new moon)으로 번역되고 있다.

2. “매 안식일에(וּמִדֵּי שַׁבָּת בְּשַׁבַּתֹּו) (miday shabbath be shabbatu)안식일부터 안식일에”(from Sabbath to Sabbath) (참고, LXX- sabbaton ek sabbatou)이어서 매 월식과 같은 패턴의 문장 형식을 보여준다.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본문의 문자적 번역은 70인역(Brenton Translation)에서 보여주듯이 달부터 달에 안식일부터 안식일에(from month to month sabbath to sabbath)”이 된다.

필자는 사 66;23에 나오는 월삭 예배를 다음과 같은 시각에서 이해한다.

1. 창조 질서에 속하는 제도- “하나님이 이르시되 하늘의 궁창에 광명체들이 있어 낮과 밤을 나뉘게 하고 그것들로 징조와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게 하라”(1:14 ). 66:23의 월삭은 이런 창조질서의 존속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2. 경축 제도의 계승

천국은 구속 받은 무리들이 구속의 은총을 더욱 더 연구하며 영원토록 감사와 경배를 올리는 곳이다.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5:13).

인간은 경축하면서 사는 존재이다. 경축이 사라진 사회는 지옥이나 다름없다. 그 경축의 근본 동인은 구속 받은 경이로운 일에 있다. 이는 새 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1) 창조질서 속에서 매달 시작 때 드리는 구속 경축 - 월삭은 구원 받은 무리가 공동 축제로 모이는 날로 구원 받은 자들이 가족 축제이며 구원 받은 친족을 초청 함께 경축하며 기쁨을 나누는 예배가 된다.

(2) 모든 절기 계산의 기준일이 되는 월삭 - 월삭은 특히 구속과 관련된 봄 절기 시작이 되는 유월절과 가을 절기 시작이 되는 나팔절의 계산 기점이 되는 날이다. 성력과 민력에서 일 년이 시작되는 날에 구속에 감사하여 경배 드리는 일은 매우 자연스럽고 보람찬 일이 될 것이다.

(3) 성경연구의 날 - 월삭은 구약성경 시대에 선지자 방문 하고 배우는 날(왕하 4;23)이었다, 에스라 시대에 이 날 말씀 강론과 예배 복구하는 일이 있었다(8:2-8).

3. 피조적 존재인 성도들의 의존성을 환기시키는 날

(1) 창조주의 돌보심 보증 - 새 달이면 어김없이 떠오르는 초생 달은 인간을 돌보시는 창조주 하나님의 성실하심과 한결같으심의 보증이 된다,

(2) 구원 받은 성도들의 의존성 - 월삭은 달이 태양으로부터 빛을 받아 반사하는 존재인 점을 자각시켜 주고 그 궤도를 태양에 의존하는 것을 다시금 환기시켜 준다.

(3) 영적 발전 상기 - 가느다란 초생 달이 점점 빛나는 광채로 변해 가는 영적 성장 교훈은 구원 받은 성도들에게 계속 필요하다.

 

Posted by KAHN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