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에이지 운동
점치는(Python) 여종의 외침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πνευμα πυθωνος, pneuma pythonos) 들린 女종 하나를 만나니 占으로 그 主人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 17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18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命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행 16:16-18).
신약성경에서 퓌돈은 오직 여기 본문에만 나온다. Strabo 에 따르면, 명사 퓌돈은 그리이스 신화에 나오는 뱀의 이름이다. 이 뱀은 포기스(Phocis)에 있는 파르나스산(parnassus) 기슭의 피도(Pytho) 지역에 살았는데, 델피(Delphi)에서 지혜의 상징으로 경배 받았다. 델피 여 사제는 퓌돈 신탁의 투시력을 지닌 것으로 보인다. 히기누스는 퓌돈 뱀 자체가 신탁을 전해주었다고도 한다. 그런데 아폴로(Apollo)가 퓌돈을 죽이고 대신 신탁을 전해주었다고 한다.
본문에 나오는 여종은 아마도 사로잡혀 있는 귀신에 의해 길러진 투시력을 가져 마치 퓌돈 영이 말하듯이 말하며 찾아오는 사람들의 운명을 점쳤을 것이다. 어느 면에서 이 여종은 델피의 여 사제와 닮은꼴로 초자연적 능력을 지닌 것으로 인정을 받은 듯하다. 그러나 여종은 악덕 주인들의 앵벌이로 전락되어 일하였다.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이 말은 귀신들린 여종이 빌리보에서 활동하는 바울 일행을 따라다니며 외친 말이다. 귀신들린 여종의 이 외침은 바울과 실라의 사역을 명쾌하게 드러내주고 있다. 여종의 말은 오늘날 복음의 사명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말이다(사43:10, 딛2:15). 여종의 외침 내용 그 자체는 틀린 말이 아닌데 바울은 왜 심히 괴로워하였는가?
이를 두고 호크마 주석은 여러 설명을 소개하고 있다.
(1) 벤트(Wendt)는 거룩한 복음이 부정한 영에 의해 증거되는 것이 불쾌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2) 렌스키(Lenski)는 이와 아울러 그 소녀의 딱한 처지에 대한 안타까움 때문이기도 했을 것이다. 소녀의 외침으로 인해 전도자들은 외관상으로는 뜻하지 않았던 유명세를 받았을 것이고, 나중에는 복음의 선포보다 귀신의 말에 더 관심이 집중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엘렌 화잇은 다음과 같이 풀고 있다.
“이 여인은 사단의 특별한 대리자였고 그 주인들에게 점으로 많은 이득을 주었다. 그의 감화는 우상숭배를 굳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사단은 자기의 왕국이 침범을 당한 사실을 알고, 이런 방법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반대하고 복음 기별을 선포하는 이들이 가르친 진리를 자기의 궤변과 혼합시키고자 하였다. 이 여인이 했던 칭찬의 말은 백성들의 마음을 사도들의 가르침으로부터 돌리고 복음에 악영향을 끼치게 함으로써 진리의 사업에 해를 끼쳤다. 그리하여 그 말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성령과 능력으로 말하는 이들이 이 사단의 사자와 동일한 신의 작용을 받았다고 믿게 되었다.”(행적 212).
바울 일행은 얼마동안 여종을 통하여 하는 사단의 방해공작을 얼마동안 참았다. 그러나 성령의 감동을 받은 바울은 악신에게 그 여인에게서 나가라고 명하였다. 이 하나님의 권능 앞에 그 여종은 갑작스럽게 조용해졌다. 이로 인하여 바울 일행이 하나님의 종들임이 확실하게 드러났다. 퓌돈 귀신도 그들을 하나님의 종으로 인정하고 그들의 명령에 순종한 것이다. 훗날 이 여종은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을 도운 빌립보교회의 “福音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女人들”에 속하였을 것이다(빌 4:3).
빌립보 지역 점치는 여종 사건을 두고 한 여러 풀이 중 엘렌 화잇의 영감적인 풀이는 압권으로 비쳐진다. 빌립보 사람들은 영계의 활동을 한 영의 활동으로 보아 누가 더 큰 영력을 발휘하느냐로 판단하기 일쑤였다. 그러나 사도들이 행사한 영은 하나님의 영이고 점치는 귀신의 영은 사단의 영이어서 완전히 다른 영들이다. 그래서 사도 요한도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고 했다(요일 4:1).
하나님의 영은 어떻게 분별할 수 있는가? 악령은 사단의 영이기 때문에 자기 분장을 하여 미혹을 잘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분장하기도 하고 사랑의 모습도 보이며, 이적도 행한다. 그러나 그의 입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은 변질된 말씀이다. 심지어 선지자의 말처럼 흉내를 내지만 그것은 ‘거짓 선지자’의 말일 뿐이다.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는 진리의 말씀이 그대로 나올 수 없다. 그러다가 종말론적으로는 '용의 말‘로 바뀔 것이다.
엘렌 화잇은 악한 영과 선한 영이 영혼을 두고 전개되고 있는 대결 상황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나는 악한 천사들이 영혼들을 빼앗기 위하여 싸우고 있고,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에게 저항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싸움은 격렬했다. 악한 천사들은 이 영혼들의 감각을 마비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유독한 영향으로 공기를 더럽히면서 그 사람들 주위로 모여들고 있었다. 거룩한 천사들은 열렬히 주시하면서, 사단의 군대를 물리치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사람들의 마음을 그들의 의지와 반대되게 지배하는 것이 선한 천사들의 일이 아니다. 만일 그들이 원수에게 굴복하고, 그에게 저항하기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천사들은, 위험 가운데 빠져 있는 그들에게 더 큰 빛이 주어져서 그들이 감동을 받아 각성하고 도움을 얻기 위하여 하늘을 바라볼 때까지 그들이 멸망하지 않도록 사단의 군대를 제지하고 있는 것 외에 다른 길이 없다. 예수님은 스스로 도움을 받고자 노력하지 않는 자들을 구출하도록 거룩한 천사들에게 명령하지 않으실 것이다...
사단은 한 사람의 포로를 잃어버릴까 두려워한다. 그리하여, 그는 자기의 사자들의 원조를 요청하여 그 가련한 영혼을 둘러싸고, 그에게 하늘의 빛이 이르지 못하도록 그 주변에 흑암의 벽을 쌓는다. 그러나 위험 가운데 있는 그 사람이 꾸준히 견디고, 속절없는 상태에서 자기 자신을 그리스도의 피의 공로에 맡기면, 우리 구주께서는 그 열렬한 믿음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를 구원하기 위하여 힘이 뛰어난 천사들의 원조를 보내 주신다. 사단은 그의 강력한 경쟁자에게 사람들이 호소하는 것을 견딜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그분의 능력과 위엄 앞에 두려워 떨기 때문이다. 열렬한 기도의 음성에 사단의 온 군대는 떤다. 그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악한 천사의 군대를 계속적으로 부른다. 그러나 하늘의 갑옷을 입은 강한 천사들이 피곤하고 쫓기는 영혼을 도와주기 위하여 나타나면, 사단과 그의 군대는 그들의 전쟁이 패할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뒤로 물러간다. 자원하는 사단의 백성들은 충성스럽고 활동적이고 한 목적에 연합되어 있다. 비록 그들이 피차간에 다투고 미워할지라도, 그들의 공통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서는 모든 기회를 이용한다. 그러나 하늘과 땅의 위대한 사령관께서는 사단의 능력을 제한하셨다”(1증언, 345).
뉴 에이지 시대(New Age Movement)의 영들
‘새 시대(New Age)’라는 표현은 매력적이다. 사람들은 ‘새 시대’라는 번역어보다 뉴 에이지란 영어 표현을 더 선호한다. 20세기에 들어서 서구인들은 `기계론적이고 분석론적인 사고'에 한계를 느끼고 대안을 찾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인도사상, 불교 사상, 기타 동양의 신비종교들에 대한 관심을 쏟았다. 그들에게 참선, 명상, 요가는 매력적으로 보였다.
<만행 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라는 책을 그 일례로 들어 본다. 벽안(碧眼)의 주인공 폴 뮌젠이라는 하버드 대학원생은 촉망되는 미래 꿈을 훌훌 벗어 던지고 1989년 이른바 큰 스님 숭산을 만나 불교에 입문하기까지의 자기의 득도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이색적인 책명 그 자체가 세인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는 현각이라는 법명으로 한국과 불교에 관한 느낌 등 구도자로서 맑고도 치열한 수행의 길을 담아내고 있다. 그러나 그의 수행기는 선과 악을 만든 것은 힘과 돈뿐이라는 현실 세계의 부조리라고 깨닫는다든지, 쇼펜하우어 철학에 방점을 두는 것이라든지, 형이상학 체계구축을 자기 밖 초월자로부터의 계시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기 내부를 파헤치는 것에서 오는 깨달음 등으로 엮어져 있다.
창세기 인간 창조 기사에는 인간에게 자연계를 돌보는 관리자 책무를 주신 것으로 나와 있다. 우선순위에 있어서 인간은 자연계의 상위에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뉴 에이지 추종자들은 일반적으로 인간이 자연의 일부로 여기고 있다. 뉴 에이지 운동 사상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불교의 부처나 이슬람교의 마호메트와 동등한 선지자로 보고 있다. 그리고 특정 종교가 더 우월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또한 힌두 사상의 영향으로 뉴에이지 사상은 `인간도 신이 될 수 있다.'는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믿는다. 인간은 영적인 각성을 통해 신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믿는다. “강신술은 '사람이 향상하는 동물이므로 날 때부터 하나님을 향하여 향상할 운명을 가지고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GC 554).
Manuel Vasquez 의 뉴 에이지 전체건강론 비판
Vasquez는 1996년 <New Age Holistic Health: Implications for the Seventh-day Adventist Faith and Practice>라는 박사학위 논문을 제출하였다. 1998년에 Pacific Press는 이 연구물을 <The Mainstreaming of New Age> 단행본 책자로 발전 출판하였다.
그는 성서의 가르침에 비추어 뉴 에이지 전체 건강 사상에 반대하는지를 밝히고 있다.
1. 뉴 에이지 추종자들은 범신론, 무신론 정령론, 자연론 등과 같은 비성서적 세계관에 기초를 두고 있다. 선악과는 선도 들어 있지만 악도 들어 있다든지, 악만 얘기하면 반대를 받으니 선도 들어 있다는 식이다. 그들의 사상은 성서적 세계관에 맞지 않는다.
① 하나님을 우주와 지구의 창조주와 보존자로 신봉치 않는다.
② 하나님을 피조물을 보호 사랑하시는 인격신으로 보지 않는다.
③ 인간의 본질 죄․ 환난․ 구속에 관하여 잘못 가르치고 있다.
SDA는 타락한 인간에게 구주가 필요하고,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로 오셔서 속전으로 자신을 내 주셨다. 건강과 치유를 회복과 구속의 한 부분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많은 그리스도인, 상당수의 SDA가 뉴 에이지의 전체건강(holistic health) 사상에 매료되어 비성서적 세계관의 소산물이 가르치는 테크닉과 치유법을 그대로 적용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는 신자들을 잘못된 길로 진입하기 쉽게 한다.
여기에 나오는 'holistic'라는 단어는 본래 개인의 정신적 및 신체적 제 요인들과 사회적 환경 및 경제 여건 등을 포괄하며 이 모든 것들은 상호 의존적 관계에 있어 안녕과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이다(Maddy Halliday, 'Healthy Sheffield,' Health Education Journal, 1992, vol. 51/1). 따라서 ‘holistic health’를 ‘전인 건강’으로 번역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뉴 에이지의 독특한 신비종교나 동양철학적 요인이 포괄되어 있어서 재림교회에서 사용하는 ‘전인 건강’과 차별화시키고자 ‘전체 건강’이라고 표기하기로 한다.
2. 뉴 에이지 사상이나 운동은 오컬트(occult) 선구자들이 창설한 것들이다.
최근 New Age의 holistic health 선구자들은 관심술․ 유사 심리학운동․ 심령학․ 강신술에서 출발하고 있어 차라리 전체 건강론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들의 사고방식은 이교적 occult에서 다분히 영향 받은 것들이다.
욥 14:4 더러운 것이니 깨끗한 것이 나오겠느냐
약 3:11 한 샘에서 쓴물과 단물이 나오겠느냐
3. 뉴 에이지 건강 가르침은 대부분 하나님께서 금지한 이교 관행들에 불과하다.
하나님은 이교 관행에 빠지는 것을 금하신다(신 18:9-14; 12:1-4).
이교도와 함께 하는 것도 금하신다(고후 6:14-17).
하나님의 교회는 흠이 없고 거룩하여야 한다(계 18:4; 엡 5:27).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는 비성서적 세계관 토대 위에서 이교 occult 적 치료 비법에 함께 하지 않는다.
그러나 SDA 건강 신학의 중심은 크신 의사 되시는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께서는 창조 시에 천연법칙을 세우셨다. 따라서 신뢰할만한 해부학과 생리학이 가르치는 건강 법칙 등을 따라야 한다. 그리고 환자들은 크신 의사의 전인 치유 역사에 의지하면서 동시에 건실한 의사들의 지시와 권고에 순응해야 한다. 이스라엘에는 치유의 하나님이 계시는데 어찌 바알세불을 찾을 수 있단 말인가?
4. 이 세계에는 거대한 두개의 치유 세력이 있다.
(1) 하나님의 치유 권세
(2) 사단의 치유 권세
사단은 바로의 술객들처럼 사람들을 기만하고 이적도 행한다. 마지막 때 그리스도라고 자칭하는 사람들이 병을 고치는 놀ㄹ운 이적을 행한다(쟁투 624). 따라서 이 능력에 의한 치유는 사단의 세계관 수용의 길이 된다.
“강신술의 매개체를 통하여 이적들이 행해지고 병 고침을 받게 되고 부인할 수 없는 많은 이적들이 기사가 일어날 것이다”(GC 588: CH 460). 마지막 때 사단은 질병치료 등을 통하여 인류의 시혜자로 나타난다.
5. New Age의 전체 건강(Holistic Health) 특징 요약
뉴 에이지 전인건강론은 재림교회 건강신학과 유사성도 있으나 그 차별성은 심대하다.
(1) New Age의 Holistic health 목표 - 같은 형이상학적, 철학적 목표 개인과 사 회 변화 추구. 불가시적 우주적 에너지가 인간 안으로 유입
(2) 자연적이고 무해한 것으로 묘사 - 재림교회의 건강신학과 유사함
(3) 형이상학적 영성 추구, 영성 강조 및 내적영성의 초자연적 실체와 접합
(4) 전체 건강 사상의 새시대운동의 진입로 역할
(5) 중국 전통 의학과 일원론적 철학에 의한 심대한 영향 수용
(6) 공통분모 역할을 하는 우주적 에너지 강조 - 그 에너지를 Chi(qi) 또는 다양한 명칭 사용
(7) 범신론적 세계관
(8) 동양의 신비적 초월적 명상 방식 채택
(9) 힌두교 소산물인 홍채론 강조
(10) 오컬트 점치는 일 수행
(11) 창시자들의 occult 신봉
(12) 고대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치료방법과 차별화시킨 모세를 통한 예언의 영 지 도 같은 건강법에서 해방시킴
(13) NEW START 구도와 유사하나 세계관 및 신관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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