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교회의 성령 충만한 사람들의 활동

 

성령 침례는 그리스도인이 회개와 믿음에 응하는 초기 입교 경험이다. 이는 단회적인 성령의 선물이다. 그리스도의 죽으심, 장사, 및 부활에 연합하는 침례 의식은 반복될 수 없는 단회적 (once for all) 사건이다. 이에 비하여 성령 충만은 성령의 지배가 그리스도인 삶에 계속되어 가는 상태인 것이다. 성령의 지배와 통치를 받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 성령이 충만하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용기를 내어 눈부시게 활동하였다.

사도행전에는 이런 성령 충만한 사람들의 활동 이야기가 나온다.

 

A. 성령 충만과 그리스도 증거

오순절 때 제자들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주님을 증거하기 시작하였다(2:4 ).

신약시대 교회의 탄생 사건이기에 오순절 사건의 예고에서 성령 침례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나 싶다(1:5). (.H.E. Hull)<사도행전의 성령>에서 2:4충만하여어귀를 두고 흠뻑 적시어 졌다는 은유적 문체로 읽어 동의어적 평행구로 해석한다(p. 65). 스토트(J.R. W. Stott)<침례와 충만(Baptism and Fullness)>에서 성령 충만을 성령 침례의 결과로 본다(P. 47).

오순절 성령 충만으로 초기교회 제자들은 비록 교육 수준이 별로 내 놓을 것이 없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위대한 구속행위를 당차게 증거하기 시작했다. 이 일을 위하여 방언의 은사가 주어졌다. 베드로의 활동은 눈부셨다.

 

주께서 아나니아를 사울에게 보내 성령으로 충만하게하셨다(9:17 ).

이 성령 충만으로 사울은 다메섹 회당에서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주장하며 그리스도의 구속하시는 은혜에 관한 복된 소식을 증거하였다(9:20-22).

 

B. 성령 충만과 담대한 증거

베드로와 요한이 앉은뱅이를 고친 후에, 베드로가 산히드리회 앞에서 성령이 충만하여권능 있게 증언을 하였다(4:8). 성령께서는 위험한 상황에서 증거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준 것이다. 오순절 때처럼 베드로는 분노한 당국의 위협에 꺾이지 않고 용기를 내어서 증거한 것이다. 그는 유대인의 최고 법정에 서서 예의를 갖추되 위축되지 않고 담대하게 말했다. 베드로는 쓰라린 눈물을 흘리며 주님을 부인한 것을 회개한 바 있었다(22:54~62). 참된 회개를 나타내는 증거 중 하나는 뉘우친 잘못으로 인해 초래된 악한 결과를 회복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베드로는 예수를 부인하여 부끄러운 일을 행한 바로 그 재판정에서, 예수를 정죄한 바로 그 사람들 앞에서, 구주의 거룩한 사명을 기쁘게 증거했다. 산헤드린 회원들에게는 마치 예수가 두 제자의 모습으로 그들 눈앞에 다시 살아 있는 것처럼 보였을 것이다. 고침 받은 사람이 모두에게 알려져 있어 그 이적을 거짓이라고 주장할 수 없었고, 선한 일을 한 것을 두고징벌할 수도 없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다른 제자들은 베드로와 요한을 위하여서 집에서 기도하고 있었다. 그들은 이 때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4:31). 제자들은 오순절에 그랬던 것처럼 성령의 능력의 채움을 다시 경험했다. 그것은 그들에게 선포하도록 위탁된 말씀을 담대하게 말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다. 이 본문에는 성령 충만의 결과 담대히(παῤῥησία, 파르레시아)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였다.

사도행전에는 담대함12회 나온다. 이 담대함은 성령 충만으로 오는 은사에 해당한다. 파르레시아는 그리스의 도시국가의 직접민주주의에서 모든 것을 말하는 언론의 자유권, 진리에 대한 개방성 및 대담, 솔직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하나님의 임재 시 확신을 뜻한다.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6:19). 특히 복음 신앙 증거를 반대하는 직면하여서는 용기나 담대함을 뜻한다. 사도행전에 나오는 이 단어는 교회가 위험에 직면하여 있을지라도 그 위험을 무릎쓰고 이방인들이나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담대하게 전하는 언론의 자유로 나타난다. 이것은 인간의 웅변연습과 같이 연습함으로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 충만 사역의 결실이다.

또 다른 성령 충만 사례는 일곱 집사와 더불어 스데반에게 나타난다(6:5; 7:55).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7:55)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다. 그리고 이어서 그는 순교의 잔을 마시는 것을 감수하면서 유대민족의 운명을 판가름하는 70이레 예언의 마지막 엄숙한 메시지를 담대하게 증거하였다.

이 성령 충만의 사례는 바울에게도 나타난다(13:9). 성령이 충만한 바울은 구브로 섬에서 권력자인 총독이 예수를 믿지 못하도록 방해한 악의 세력 마술사 엘루마를 엄히 견책하여 소경이 되게 하는 담대함을 보였다. 성령 충만함으로 악령에게 맞서게 하는 용기의 은사가 주어진다.

성령 충만의 결실인 은사들에는 지혜의 말씀이 예시되어 있다(고전 12:8). 모든 진정한 지혜는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예수께서는 내가 너희의 모든 對敵對抗하거나 辨駁할 수 없는 口辯智慧를 너희에게 주리라“(21:15)고 약속하셨다. ,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여 증거해야 할 경우 말씀과 지혜를 주시겠다고 하신 것이다. 주님께서는 위기가 닥쳤을 경우 큰 확신을 갖게 된 우리 안에 있는 구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신다.

 

C, 성령 충만과 봉사

성령 충만의 목적은 제자들로 하여금 봉사를 효율적으로 하도록 준비시키는 데 있다. 하나님의 사업에 임하는 개인이 하나님의 영의 완전한 지배를 받고 일할 때 교회가 튼튼하게 세워진다.

초기교회 구성원은 히브리파에서 헬라파 유대인들로 확장되어 감에 따라서 그 두 사이에 갈등이 야기 되었을 때 이 위기를 칭찬 듣는 자 및 지혜가 충만한 자라는 특성에 성령 충만한 자라는 조건이 더해진 7 집사들을 선택하여 집사로 봉사케 하므로 극복하였다(6:3). 이 사건은 교회 내 제반 봉사에 헌신하는 직분을 위임 받은 사람들의 봉사하는 자들의 신앙의 지표가 된다. 영적으로 가르치는 자들뿐만 아니라, 교회 행정을 맡은 자나 평범한 직무 또는 구약시대 브사렐(31:2,3) 같은 건축 영역의 일을 행하는 세속인적인 일을 수행해야 될 사람들 모두가 성령이 충만한 사람이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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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AHN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