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인과 묵시문서의 인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침례를 받고 그와 연합하였을 때 받는 복음의 인과, 마지막 때에 있을 하나님의 묵시문서의 인을 혼돈할 실제적인 위험이 있다. 거듭난 각 신자가 침례 받을 때에 구속의 인으로서 성령을 받는다.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1:13, 14).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

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4:30).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

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고후 1:21, 22).

사도들의 가르침에 의하면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모든 신자는 그가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을 때에 그 마음에 하나님의 소유권을 표하는 인을 받았다. “너희도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8:15).

성령의 기름부음은 신자들이 물과 영으로 침례받는 것을 말한다(3:5; 요일 2:20, 27; 고전 12:13을 보라). 여기에서 우리는 예수께서 침례받으신 때 유사점을 사실상 찿아 볼 수 있다. 성령이 비둘기 같이 그리스도 위에 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분 위에 권위의 인”(신영어성경: 6:27) 혹은 시인의 인”(신국제역)을 치셨기 때문이다. 하늘로 부터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는 음성이 들려왔다(3:21, 22).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에 관한 하나님의 보증은 이제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이들에게 주어진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

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 이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니라 하고(2:38, 39).

하나님의 영은 믿는 이들을 그리스도의 후사로서 인치고그들이 끝까지 믿음 가운데서 인내하라고 하신다(24:13; 5:1-5).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모든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강력하게 권고하신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

(2:10).

이기는 자는 네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

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 부터 내려 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3:12).

요한계시록 7:1-8의 예언은 하나님의 신실한 종들이 적그리스도에게 대항하여 죽기까지 충성하는 마지막 때의 시련을 공동으로 맞이하는 독특한 위기 상황에 관련된 것이다(13:15-17). 그들은 세계적 싸움과 유혈을 몰고 올 마지막 바람들 가운데서 보호를 받는 일과(7:1, 2) 하나님의 진노의 큰 날에 설 힘(6:17)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종들은 이미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침례를 받았을 때에 받은 성령의 영적 인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있다. 하지만 오직 하나님의 마지막 때의 종들이 짐승의 표에 대하여 시험을 받고 나서 죽기까지 그들이 충성할 것임이 밝혀진 다음에만 그들은 사망과 멸망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인정과 방패의 표가 되는 독특한 묵시문서적 인을 받을 것이다.

이와 똑 같이,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모르고 범한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논쟁적인 하나님의 주권의 표와 맞부닥친 후 그의 언약의 율법을 고의로 거부할 때까지는 짐승의 표를 받지 아니할 것이다. 이 묵시문서적 믿음 테스트는 하나님 앞에서 참된 기독교와 거짓된 기독교 사이의 최후의 경계선을 그을 것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권위와 의지(意志)에 관한 마지막 이슈에 대하여 세상을 무지 가운데에 남겨두시고 떠나지 않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현명한 판단을 내릴 충분한 빛을 맏을 것이다. 적그리스도의 마지막 선동 가운데서 구획선이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아니하는 자”(3:18) 사이에 더욱 더 공개적으로 그어질 것이다.

사실상 이 묵시문서적 결단의 시간대에 경배자의 전 품성과 인격, 및 영성이 드러날 것이다. 요한계시록 14:1-4144,000 참된 이스라엘인들이 그리스도께 드리는 전체적인 헌신을 강조하고 있다. 그들은 어린양이 어디로 인도하시든지 간에따라간다. 요한계시록은 그들이 드리는 예배의 질 때문에 그들을 처녀로서 그리고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라고 칭송한다(참조 롬 11:16; 고후 11:2).

L. F. 위어는 이 뚜렷한 특징들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지상 추수의 마지막 백성인 이 거룩한 집단은 마귀의 속임수가 그

극에 다달르는 때, 온 세상이 짐승을 기이히 여겨 따르는 때인 지상의 가장 암흑 시기를 헤쳐나갈 것이다. 그들은 죽음의 위협에 직면해도 하나님의 어린 양께 계속 충성할 것이고, 그분과 함께 마지막 전쟁을 견디어 낼 것이다.7

요한계시록 7장은 144,000이 특별히 마지막 때의 인을 필요로 하는 이유를 지적하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하늘 성소에서 바벨론화된 이 세상에 마지막 일곱 재앙들을 쏟으라고 위임한 일곱 천사들로 부터 그들이 보호받을 것을 보증하는 것이다(참조 계 6:17; 15:1, 5-8; 16:1, 2).

여기에 에스겔 9장의 고대 이스라엘에 대한 인침의 기별에 대한 명백한 대응사건 또는 실체(antitype)가 있다. 에스겔 9장은 거짓 경배에 빠진 이스라엘에 대해(8) 그의 지상 성소로 부터 하나님의 심판과 자비를 선언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그 표자국을 뒤따라 갈 천사 집행자들 앞서 가납하심을 뜻하고 분명하게 보이는 표로 회개한 남은 자들의 이마에 찍기 위하여 제사장 같은 모습의 지도격인 천사(9:2)를 미리 보내심으로 자신의 거룩한 동정심을 보여주셨다. 이 천사 집행자들은 그들의 이마에 주님의 이 인을 맞지 않은 모든 이스라엘인들을 살륙하라는 명령을 받은 보복적 공의의 집행자들 이었다(참조 5-10; 13:8). 에스겔의 이상에서 남은 자들의 인침 바로 후에 완고하고 궁극적으로 회개하지 않는 언약의 백성이 멸망당한다. 영광의 주께서는 성소를 떠나심으로 그러한 예루살렘과 그러한 경배를 버리신다(10:18).

에스겔이 이상 중에 본 심판의 메시지는 마지막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 세대에게 점점 더 적시성을 띄어 가고 있다. 하늘 성소의 하나님의 보좌로 부터 그분의 마지막 심판과 자비가 임할 것이다. 어린양의 진노(6;17)는 단지 하나님의 율법 위반으로 인한 자연적인 결과를 가리키는 은유가 아니다. 그리스도의 속죄하는 은혜를 멸시하는 자들과 그분의 신적 권위를 거부한 자들에 대한 마지막 때의 그리스도의 특별하신 심판이다. 이 묵시문학적인 예고의 목적은 불신자들과 또한 반쯤 헌신한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서 진실로 회개하도록 인도하기 위함이다.

월터 침멀리는 그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인간의 가증함에 의하여 거룩한 자가 모독당할 때 조차도, 인간이

사람들의 방자하게 예배하는 가증스러움에 대해 괴로와 하기 시작할 때, 자비의 자리는 하나님의 진노가 타오름 가운데서,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가 떠나는 바로 그 순간에도 볼 수 있을 것이다.8

그리스도를 배척한 세상에 대한 심판도 본질적으로 이와 같을 것이다. 윌리암 쉐이는 예루살렘의 성전에서 내려진 이전의 심판은 축도(microcosm)로서, 후에 하늘 성소에서 소집될 심판에서 전세계적(macrocosm) 규모로 발생할 일의 예고를 반사하여 준다고 지적하였다.9

에스겔의 이상에서는 오직 제사장 같은 인물에 의해서 표를 받은 이스라엘 사람들만이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였다. 마지막 심판 때에는 오직 하나님을 진실로 예배하는 자들만이 그들의 이마에 묵시문서의 인을 받게끔 선택되어질 것이다. 그들은 어린 양의 진노를 피할 것이다(6:16, 17). 일곱 마지막 재앙은 그들을 해치 못할 것이다. 이 하나님의 인은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그들이 불멸의 영광 중으로 변화될 것을 보증한다. 인침을 받은 자들만이 아마겟돈에서 살아 남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복음의 인과 마지막 때의 인을 성서적으로 구분하여 요약할 수 있다:

 

    <복음의 인>

치는 장소: 새 신자들의 마음

치는 자 : 성령

치는 시기: 침례의 성례전

치는 목적: 하나님의 아들됨과 미래 기업을 보증하고자

 

 

   < 묵시문서의 인>

치는 장소: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

치는 자 : 거룩한 천사들

치는 시기: 믿음의 마지막 시험 동안

치는 목적: 재앙들과 아마겟돈 가운데서 보호함을 입을 것을 보증하고자

참고서: 라론델( H.K. LaRondelle), 구원의 병거

 

'종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빗나간 선전물  (0) 2019.07.11
결여된 색  (0) 2019.05.27
종말론의 핵 영원한 복음  (0) 2019.03.10
짐승의 우상과 짐승의 표  (0) 2019.02.28
역사주의 예언 해석의 浮沈  (0) 2019.02.20
Posted by KAHN0211